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장기 에너지정책 개발 필요"

"국내 에너지산업은 경제성장에 악영향을 줘선 안되고 온실가스는 감축돼야 하는 모순적 상황을 타개해야하는 새로운 도전에 직면해 있다. 우리 에너지경제연구원이 해야 할 역할이 여기에 있다"
 지난해 울산혁신도시로 이전한 에너지경제연구원의 11대 원장으로 취임한 박주헌 신임 원장(54·사진) 은 울산시대를 맞아 새로운 도전에 대응해 연구원의 위상을 한 단계 높이는데 주력할 것이라 강조했다.


 박 원장은 이를 위해 "에너지경제연구원의 역할을 간략히 정리하면 정책개발, 정보통계, 연구성과 확산 및 교육 등 3가지로 압축할 수 있다"며 "연구원은 국가 경제정책과의 조화, 중장기정책연구 강화, 연구의 중립성을 통해 국익을 염두에 둔 현실적 정책개발 연구로 사회에 기여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정부출연연구기관으로서 창조경제, 경제혁신3개년 계획 등과 같은 상위 경제정책과의 조화를 이루는 에너지 정책을 제시할 것"이라며 "중장기 과제를 선제적으로 개발하여 이슈화함으로써, 정부가 우리를 이끄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정부를 이끌어 갈 수 있다"고 말했다.
 박 원장은 "국내적으로는 창조경제로의 경제개편, 통일경제, 국외적으로는 셰일가스를 비롯한 비전통에너지의 확산과 신에너지기술 개발에 의한 에너지전환, 중동정세 악화 등에 대비한 선제적 중장기 에너지정책 개발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그는 특히 연구의 중립성을 강조했다.
 박 원장은 "에너지정책에는 에너지 가격이나 산업구조, 원전안전과 사용후 핵연료 문제와 같이 다양한 이해관계가 서로 상충하고 갈등하는 사안이 많다"며 "이해관계가 복잡한 문제의 해결은 공적 기관의 중립적이고 객관적인 연구결과에서 시작돼야 하는 만큼, 연구의 중립성은 연구원이 지켜야할 최고의 가치가 되어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그는 연구원들이 울산 이주에 따른 근무환경 변화에 적응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을 약속했다.
 박 원장은 "우리 연구원은 1986년 설립 이후 거의 30년 간 수도권에 소재하고 있었기 때문에 연구원의 유무형 자원 대부분은 여전히 수도권에 머물고 있는 것이 현실"이라며 "경영개선 과제로 기관 이전에 따른 원거리 이동 불편 해소, 탄력시간근무제 도입, 울산 이주 유도, 의왕 구청사 매각 등을 차질없이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지난해 연구원이 울산으로 이전했지만 여전히 대부분의 직원들은 수도권에 거주하고 있다"며 "지역 거주를 유도하기위해 저부터 울산으로 이주하겠다"고 밝혔다.


 박주헌 신임 원장은 1961년 생으로 연세대에서 경제학을 전공하고 미국 위스콘신대에서 경제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최경환 부총리, 윤상직 산업부 장관과 위스콘신대 동문인데다가 2012년 손양훈 전 원장과 함께 새누리당 국민행복추진위원회에 참여한 점 등을 이유로 원장 직에 내정됐다는 소문이 파다했다.
 주요 경력으로는 산업부 에너지위원회 위원, 기획재정부 중장기전략위원회 민간위원, 한국석유공사 이사, 에너지경제연구원 연구위원 등이 있다. 김미영기자 myidaho@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