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 문화계가 이번엔 선거 후폭풍을 맞고 있다.
 지난 2월 특정후보 밀어주기 등 과열되다 못해 비방전까지 서슴 없었던 울산예총 선거가 고소고발전으로 치닫고 있다.
 당시 후보자인 A씨가 B씨, C씨가 선거기간 동안 자신을 비방하는 기자회견과 기사 유인물을 배포했다며 명예훼손으로 고소한 것이다. A씨는 이를 빌미로 재선거까지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더 큰 문제는 혐의가 확정 안 된 상황에서, 그를 밀었던 일부 지회장들이 먼저 나서서 여론몰이를 하고 있단 점이다.
 이를 두고 일각에선 고고하고 순수해야 할 예술계에 또 한 번 정치판 같은 일이 일어났다고 우려한다. 울산예총은 시민 세금을 받아 운영되는 단체로, 지역 최대 최고(古) 순수예술 단체다. 그만큼 시민 기대에 부응하는 책임감을 보여줘야 한단 얘기다.


 그러나 일부 인사들은 그 점은 별로 괘념치 않는 듯 하다. 겉으론 예총의 위상강화나 회원 권익 추구, 예술발전을 내세우지만, 실제 개인의 사리사욕 채우기, 제 식구 챙기기 이상의 것이 잘 보이질 않는다.
 가뜩이나 울산예총은 관변 단체를 벗어나기 힘든 구조다. 자생력이 없어 일부 메세나 사업 빼고는 대부분 사업비를 울산시에 기댄다. 조직까지 와해된다면, 단체 장악력은 점점 더 떨어질 것이다. 제 집 식구도 못 챙기는 가장이 어디서 큰 소리를 칠까. 현 상황이 이어진다면, 회원을 비롯해 지역 문예계 인사들은 예총과 각 협회 회장단을 존경하지 않을 것이다. 지역 문예계를 이끄는 주요축이라고도 생각치 않을 것이다.
 이런 일들이 반복된다면 집행부나 각 협회 회장단에 대해서도, 단지 자리 좋아하는 모임, 심하게 말해 예산 따먹기나 잘하는 인물들의 모임, 문화예술인 자존심 따위는 내팽겨쳐도 되는 사람들로 인식할 것이다.


 올해만 들어서도 선거 후보자 자격논란, 비방전이 있었고 일부 사업이 경찰 수사대상에 까지 오르는 등 이미지가 실추됐다. 집행부는 하루빨리 상황을 역전시킬 대책을 내놔야 한다. 우선은 모든 악의 근원이 시작됐다고 할 수 있는 선거방식부터 고쳐야 한다. 몇몇에 불과한 대의원이 투표하는 간접선거를 유지해선 안된다. 선거인단이 적으니 선거때마다 금품수수 의혹이 나오고, 힘의 무게가 그쪽으로 가 일반 회원은 예총을 외면하고, 멀어진다.
 논공행상이 아닌 소신대로 일하는 회장단을 꾸려야 한다. 예총과 협회가 제 구실을 해야 자생력도 생기고, 울산문화예술도 발전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