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울산지역 대기업 노조들이 임금협상에 강성 태도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전직 노조위원장들로 구성된 단체가 파업을 경고하고 나섰다.
 춘투를 앞두고 노조들이 노사분규와 파업을 벌이면 울산경제가 침몰한다는 주장을 펼쳤다. 
 울산지역 사업장 전직 노조위원장과 간부들로 구성된 노사발전연구원은 19일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울산경제가 추락하는 이유는 연례행사인 노사분규 때문이고, 울산과 기업을 살리는 길은 무분규와 노사화합뿐"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또 "국가가 존재해야 국민이 존재하고, 회사가 있어야 노조도 있는 것은 영원불변의 원칙"이라며 "시민들은 노사분규가 결국 울산 망칠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회사가 건재해야 노조의 미래가 보장되며, 회사가 망하면 가정이 파괴되고 노동자는 노숙자로 전락할 것이기 때문에 파업을 중단하자"고 호소했다.
 이 단체는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이 6년째 현대차 울산공장을 방문하지 않은 것은 잦은 파업이나 무리한 임단협 요구와 무관하지 않고, 2017년 중국에 현대차 4,5공장이 준공되면 울산공장을 폐쇄할 것이라는 소문이 파다하다"며 "이제 노동자는 정치에서 노동현장으로 돌아오고, 민주노총과 진보단체는 선동과 파업 일삼기를 끝내야 한다"고 지적했다.
 노동운동가의 정치 참여에 대해서도 경계를 주문했다.
 "노동운동가는 노동현장에 있을 때 그 가치가 높게 평가받을 수 있다"고 전제한 이 단체는 "노조간부라는 감투만 쓰면 노조와 조합원은 관심없고 정치에만 나서서 자신의 출세가도만 달리는 노동운동가 출신의 정치인은 결국 파멸의 길을 걷게 된다"고 경고했다.


 단체 관계자는 기자회견에서 "울산과 울산의 기업을 살리기 위해서는 모든 사안을 정치적으로 해석하려하는 민주노총과 진보단체가 변해야 한다"며 "민노총과 진보단체는 울산의 미래를 위해 선동과 파업을 일삼는 행동을 끝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과거 강성노동운동의 대명사였던 현대그룹과 공기업 등에서 노동운동을 주도했던 노조위원장 출신들로 구성된 이 단체는 지난 3월 철도공사의 초청으로 '노사화합 강연'을 갖는 등 노사화합의 가교 역할을 하고 있다.  김지혁기자 uskj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