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승용차 분담률·교통혼잡비용 증가 악순환 계속

지역 대중교통 몰락 막기위해 다변화 고민 지적

전국에서 가장 열악한 울산의 대중교통 활성화를 위해서는 도시철도 도입 등을 공론화해야 한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시내버스에만 의존하고 있는 울산 대중교통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선데, 승용차 분담률과 교통혼잡 비용이 증가하는 고질적인 악순환을 개선하기 위해 대중교통수단 다변화를 위한 중장기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것이다.

# 시의회 활성화 방안 토론회
29일 울산시에 따르면 올해 울산 교통혼잡비용은 6,714억 원으로 2014년 6,442억 원에 비해 7.21%p 늘어 전국 7대 광역시 중 가장 높은 증가율을 기록했다. 2010년 울산의 교통혼잡비용은 5,390억 원이었는데, 5년새 24.6%p가 증가했다.

 도시생활에 있어서 얼마나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느냐의 측정지표인 교통혼잡비용이 높을수록 도심 통행속도는 떨어지게 된다. 꽉 막힌 도로로 '울산은 차 안 밀린다'는 옛말이 됐다. 인구대비 승용차 보유가 전국에서 최고이며, 시내버스 서비스율은 가장 낮다.

 울산의 경우 대중교통 활성화를 위해서는 시내버스에만 의존하는 대중교통에서 탈피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진단이다. 울산은 특·광역시 중 유일하게 도시철도가 없는 광역시다.

 이날 울산시의회 의원연구단체인 도시품격발전연구회 주관으로 열린 '울산광역시 대중교통의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 토론회에서도 이 문제가 집중 거론됐다. 지역 대중교통의 몰락을 막기 위해 수단 다양화에 대해 다각적인 고민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신용은 동의대 교수는 "지난 1970년대 이후 유럽과 북미의 선진교통도시들은 다수단 연계교통체계 구축으로 시민에게 수단 선택권을 부여해 왔다"며 "지하철과 노면전차 등 대중교통수단을 다양화하고, 환승시스템 등 수단간 연계체제를 구축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 경전철·트램 등 도입 제안
변식룡 의원도 "울산은 특광역시 중 유일하게 도시철도가 없어 대중교통수단으로 시내버스(마을버스 포함) 의존도가 높은 실정이며, 대중교통 이용률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인프라 구축과 합리적인 정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지적하고 "농어촌지역이 많은 도시구조 특성상 재정 대비 이용 효율성이 떨어질 수 있다는 우려는 있지만 지하철·경전철 등 도시철도 도입을 검토해야 한다"고 밝혔다.

 앞서 윤시철 시의원은 울산의 열악한 대중교통 활성화와 도심 교통정체 해소를 위한 대안으로 노면전차 형태의 도시철도 트램(TRAM) 도입을 제안했다. 노면전차 형태의 트램은 지하철처럼 별도의 철로를 건설하지 않고 일반 도로위에 레일을 깔아 그 위를 달리는 무가선·배터리 형태의 전동열차다.

# 사업비 확보 등 해결과제 많아
윤 의원은 트램은 지하철은 물론 국내에서 운행 중인 다른 경전철에 비해 건설비가 적게 들고 도시미관도 해치지 않아 투자성과 환경성이 뛰어나 울산의 도시 특성에 가장 적합한 도시철도로, 저비용·고효용·무가선 등 많은 장점이 있다고 설명했다.

 건설비 측면에서도 김해 AGT나 대구3호선 모노레일 등 다른 경전철이 ㎞당 450억~600억 원 가량 소요된데 반해 트램은 ㎞당 294억 원 정도면 가능하고, 최근에는 무가선 저상트램이 국산화에 성공해 비용 부담이 더욱 줄어 공익성을 감안하면 타당성은 충분하다고 강조했다.

 울산에서는 지난 2002년께 당시 박맹우 전 시장이 신교통수단으로 트램 도입을 검토한 바 있다. 박 시장은 2008년께 경전철 1호선 기본계획(효문역~굴화 15.95㎞)을 고시(국토해양부)하고 그해 12월 기본설계 용역도 완료했으나 약 4,600억 원에 이르는 사업비 충당 문제와 도심 미관훼손 문제 등으로 인해 사업추진이 제대로 되지 못한 채 수면 아래로 잠수했다.

 윤 의원은 "현재 대중교통 구조로는 갈수록 악화될 수밖에 없고 결국 도시철도에 대한 시민적 요구가 높아질 수밖에 없다"며 "지금부터라도 도시정책 입안자들이 중장기 안목을 갖고 도심 교통여건 변화에 따른 신교통수단 도입을 적극적으로 검토할 필요성이 있다"고 말했다.     정재환기자 hani@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