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중공업 노사가 올해 임금협상을 위한 교섭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노조가 벌써 파업 수순을 밟고 있어 '폭풍전야' 분위기다.
 노사는 지난달 25일 울산 본사에서 올 임협 첫 교섭을 했다.
 통상 임단협 첫 만남은 사장과 노조위원장 등이 모두 참석해 상견례 형식을 갖추지만 올해는 권오갑 사장과 정병모 위원장이 참석하지 않고, 상견례 형식도 갖추지 않았다. 노조가 그동안 상견례를 하자고 회사에 여러 차례 요구했지만 교섭 방법에 대한 이견 때문에 회사가 응하지 않았고, 결국 교섭방법에 대한 노동위원회의 판단을 받은 뒤에야 겨우 만날 수 있었다.
 노사는 2일 3번째 교섭을 열고 노조의 요구안을 설명했다.


 그러나 노조는 교섭 전부터 사실상 파업 수순을 밟아왔다.
 노조는 현재 13개 분과별로 돌아가며 쟁의대책위원회 출범식을 열고 있다. 파업 투쟁 시 컨트롤 타워, 즉 지도부 역할을 하는 쟁대위를 구성하는 것이다.
 쟁의 예산도 12억5,000만원 상당을 잡아놨다. 지난달 18일 대의원대회에서는 쟁의발생을 결의했고, 이튿날에는 중앙노동위원회에 노동쟁의 조정신청까지 낸 상태다.
 중노위가 일단 '노사가 성실 교섭을 먼저 하라'고 권고함에 따라 교섭이 겨우 이뤄지는 모양새다.
 파업을 위해 남은 것은 조합원 찬반투표뿐이다. 노조가 교섭 초반에 투쟁을 준비하는 것은 회사 측이 그동안 상견례 요청에 응하지 않는 등 교섭을 게을리한다고 판단하기 때문으로 보인다.


 노조 관계자는 "노조가 5월부터 임협 상견례를 11차례나 요구했지만 회사가 거부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회사는 "노조가 교섭 초반부터 협상보다 투쟁 준비에 열을 올리고 있다"며 맞서고 있어 올해 험란한 임협 과정을 예고하고 있다.  김지혁기자 uskj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