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요즘 같이 기온이 차고 일교차가 심하면 자칫 감기에 들거나 몸이 건조해 지기 쉽다. 이럴 땐 따뜻한 차 한잔으로 몸의 기운을 보강해 보는 것은 어떨까?
 
◆ 평소 즐겨 마시기에 좋은 건강차
△ 감기예방, 피로회복에 좋은 감귤차, 감잎차
 귤은 구연산, 정유레몬이 들어있어 비타민 C가 풍부하고 특히 껍질에는 과육보다 비타민 C가 더 많이 들어있어 피로회복, 감기예방에 그만이다.
 감잎차 또한 레몬보다 20배 이상 비타민 C 함유량이 많으며 딸기가 80mg 함유 된데 반해 보통 감나무잎에는 500mg, 어린 감나무 잎에는 무려 1000mg의 비타민 C가 들어있어 피로회복과 피부미용에 좋다.
 
△ 신장과 요로계통에 효과가 좋은 산수유차
 신장 요로계통과 성인병, 부인병 등에 효능이 있고, 특히 성기능 회복에 도움이 되며 땀을 멎게 하여 열을 내리고 음기를 보충해 준다. 소변을 자주 보는 빈뇨 현상에도 효과적이다.
 산수유 50g에 적당히 물을 붓고 처음에는 강한 불로 끓이다가 약한 불에서 1시간 정도 끓여 하루에 3회 정도 냉장 보관하여 마시면 좋다.
 
△ 변비에 좋은 삼백초차
 꽃과 꽃 밑 잎이 2~3개가 희다고 하여 삼백초라 불려졌으며 해독작용, 이뇨 작용으로 변비와 부종을 해소하는데 도움이 된다.

 

◆ 수험생에게 좋은 차
△ 머리를 맑게 해주는 국화차
 신경을 많이 써 항상 머리가 무겁거나, 기억력이 감퇴될 때는 국화차가 좋으며 특히 감기로 인한 두통에 효험이 있다. 국화차는 물 3컵에 말린 식용국화를 12g정도 넣고 끓이다 불을 줄여 30분 정도 은근히 끓여 하루 3회씩 꿀을 타서 마시면 된다.
 
△ 허리, 관절통에 좋은 두충차
 장시간 책상에 앉아있는 수험생들은 허리와 무릎에 통증이 오기 쉽다. 이렇게 허리가 약해 움직이지 못할 때 두충차를 끓여먹으면 효과가 좋으며 요통뿐 아니라 근육경련 방지와 무릎 관절통 등에도 효과가 있다.
 
△ 불면증에 좋은 라벤더차
 수능이 얼마 남지 않아 긴장과 스트레스로 불면증에 시달린다면 달콤하면서도 편안한 향을 지닌 라벤더차가 좋다. 잠들기 전 따뜻하게 마시면 숙면에 도움이 된다.


◆ 집에서 손수 만들어 마시기 좋은 차

△ 감잎차= 1. 감잎의 어린 잎을 따서 깨끗이 물에 씻은 후에 물기를 뺀다. 2. 그늘에서 말린 감잎은 냉동실에 보관해야 오래 성분을 유지할 수 있다. 3. 물을 팔팔 끓여 한 김이 나가면 감잎을 넣어 우려내 수시로 마신다. 4. 마실 때 꿀을 가미하거나 잣을 띄운다.

 

△ 감귤차= 1. 생강은 껍질을 벗기고 0.3㎝ 두께로 저며 놓는다. 2. 말린 귤껍질과 ①, 물을 주전자에 넣고 중간 불에서 20분, 약한 불에서 10분 정도 끓인다.
 3. ②를 체에 한번 거른 후 꿀을 넣는다. 손유미기자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