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래부 산하 미래준비위원회가 앞으로 10년 후 우리 사회의 가장 중요 이슈로 저출산·초고령화 사회를 선정할 정도로 우리나라의 저출산·고령화 현상은 심각한 수준이다.
 이에 정부나 각 지자체는 저출산 문제를 해결키 위해 출산지원금과 양육수당을 지급하는 등의 금전적 혜택 등 다양한 정책을 펼치고 있다.
 하지만 육아 과정에서 필요한 기본적인 인프라 구축은 외면받고 있는 모습이다.

 외출 시 아이에게 수유를 하거나 기저귀를 가는 등 영·유아와 보호자를 위한 모유 수유시설은 여전히 부족한 상태기 때문이다. 결국 아이에게 젖을 물리는 것조차 어려운 현실 속에서 앞뒤가 맞지 않게 출산만 장려하는 모양새다.
 모유 수유실이 그 단편적인 예다.
 최근 백화점이나 신규 식당의 경우 수유실을 잇따라 조성하는 것과 달리 이 같은 시설 확충에 보다 앞장서야 할 공공기관은 "의무 사항이 아니라서, 공간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조성에 미온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 모유 수유의 중요성과 필요성은 알리면서도 인프라 조성에는 무관심한 것이다. 현재 울산시청을 비롯해 구·군청 등 6개 관공서에는 민원전용 수유실이 아예 없다. 지역 17개 공공도서관 가운데 약숫골도서관, 도산도서관, 기적의도서관 등 5곳도 전용 수유공간이 없는 상태다.
 수유실 설치가 강제성을 띄지 않고 있음에도 이미 서울, 경기 등지의 많은 지자체가 청사 내 수유실을 갖추고 있는 것과 대조적이다.

 6대 광역시임에도 시·구·군청 어느 한 곳에도 이 같은 수유실이 없다는 것에 울산시민으로서 아쉬움이 따른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최근 공공기관, 지하철역사, 대형마트 등에 수유실 설치를 의무화하고 위생기준을 신설하는 내용의 법안이 대표발의되면서 수유실 설치가 의무화될 길이 열렸다,
 더는 공공기관을 방문하는 육아맘들이 전전긍긍하며 수유공간을 찾아 헤매는 모습이 없길 바란다. 다양한 모유 수유와 관련된 정책도 좋지만 현실적으로 육아 여성들과 아이들을 위해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 볼 때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