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해 병신년(丙申)은 서기 2016년, 단기 4349년이 되는 해다. 병신(丙申)은 육십갑자(六十甲子)의 10간지(干支)중 서른세번째에 해당되고 12지지(地支)에서 보면 신(申)원숭이 아홉번째에 자리하고 있으며 음양오행(陰陽五行)상 양(陽)에 해당되며 금성(金性)에 들어 있다. 방위로는 서남서쪽이고, 시간으로는 오후 3시30분에서 오후 5시30분사이이며 달로는 음력 7월에 해당하고 절기로는 입추(立秋)에 해당한다. 색은 적색(申色)이고, 맛은 매운맛이며 인체의 부위로는 대장, 뼈조직에 해당되고 띠는 원숭이(申·잔나비)띠라 한다. 원숭이띠의 전통적 의미와 띠별 운세를 도혜철학원 자료제공으로 알아본다. 편집자

대집단 통솔하는 리더 자질 갖춰
재능 뛰어나 청년기때부터 인정
숫자에 능해 공학적 직업에 적합
재주 과신 자승자박 위험성 많아

원숭이를 옛말에서는 '잔나비'라고 했는데 잔심부름, 잔소리에서와 같이'잔'은 잘거나 가늘다는 뜻을 나타낸다. 또 잔꾀, 잔재주에서 자질구레하거나 얕은꾀를 의미하기도 한다. 그래서 '잔'이란 자질구레한 얕은꾀를 매우 잘 부린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 조선시대 일본왕이 세조에 선물하기도
원숭이는 양과 같이 원래 우리나라에 살지 않는 동물 중 하나이다. 고려시대에 원숭이형 인장을 청자로 만들어 사용하는 것이 유행했었다. 손잡이 부분을 원숭이로 만든것이 대부분인데, 이것은 원숭이의 총명함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보여진다. 원숭이가 지니고 있는 지혜로움을 받아들이고자 하는 의도로 인장의 손잡이 부분에 조각을 넣은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원숭이에 대한 상징성은 모방과 흉내를 잘 내는 동물이라는 점, 그리고 꾀가 많은 동물이라는 점으로 집약될 수 있다.
 원숭이의 설화와 민속을 보면 우리나라에 처음 나타난 원숭이는 일본이 세조 12년(1466)에 사신을 보내어 왕에게 원숭이를 선사했다는 기록이 있다. 세조는 이 신기한 동물을 백성들에게 널리 구경시키도록 했으며, 김종서는 희귀한 선물이라 하여 예찬시를 짓기도 하였다.
 한편으론 원숭이를 재수 없는 동물로 인식해 잔나비로 폄하하고, 아침에 이야기하는 것조차 꺼렸다. 그러나 원숭이가 잡귀잡신을 쫓을 수 있는 능력이 있는 것으로 믿어 큰 건물이나 사찰에 원숭이 상을 새겨 세우는데, 일반적으로 비애, 불운, 슬픈 장난 등으로 이미지화하고 있다. 토우 원숭이는 부적으로 휴대하거나 부장품 혹은 각종 용기의 장식으로 사용되었다. 또한 상신일(上申日)은 새해 들어 처음 맞는 원숭이날이다. 이날은 산에서 나무를 베지 않고 또 나무로 집도 짓지 않았다. 이는 원숭이가 나무에서 살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기 위해 이날은 칼이나 낫·도끼 등을 만지면 손을 베거나 다친다고 했다. 또한 여자 대신 남자가 부엌에 들어가 청소하면 가족이 무병하다고 했다. 속신으로, 원숭이를 꿈에서 보면 재수가 없다고 한다. 일부 지방에서는 원숭이라는 어휘를 금기로 하여 대신 잔나라고 했다.

# 잡귀잡신을 쫓는 능력으로 사찰 등에 새겨
원숭이가 나타내는 시간인 오후 3시에서 5시는 해가 막 지려는 때이다. 그래서 해가 지기 전에 모든 일을 끝내야 하기 때문에 원숭이띠인 사람은 움직임이 재빠르고 눈치도 빠르다. 하지만 시간에 쫓기다 보니 한곳에 집중하지 못하는 경향도 있다.
 원숭이띠의 특성과 성격은 후각이 퇴화하고 시각이 좋은 편이며 대뇌 회전이 원활해 운동신경이 발달했다. 청각은 예민한 편이고 시간에 표출된 원숭이의 외로움과 고독의 상징, 시간과 방위의 수호신, 벽사진경(壁邪進慶)의 길상(장수)으로 여겨진다. 머리가 영리하고 재주가 많고 꿈과 이상이 뛰어나다. 머리를 써서 필요 없는 명분을 만들어 실리(實利)를 놓치기 쉽고, 자신의 판단에 집착하므로 남의 말을 귀담아 듣지 않거나 자신의 꾀에 스스로 넘어갈 수도 있다.

 환상과 낭만을 지닌 로맨티스트로서 유머가 풍부하다. 그러나 가정적이지 못해 부부 화합에 문제가 있으나 책임감이 있고 자식사랑은 깊다. 사교적이며 언변이 좋아 인기가 좋다. 방황을 잘하며 현실에 불만족하면 극단적으로 대처한다. 그러나 자신의 재주를 너무 믿어 자승자박의 문제를 일으키기도 한다.
 원숭이는 가장 인간과 가까운 동물이다. 원숭이의 사회는 항상 한마리 강력한 리더를 톱으로 해서 질서를 유지하고 있다. 대집단을 통솔해서 보스로서의 지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지혜와 체력과 매력이 필요하다. 원숭이해에 태어난 사람은 이와같이 건전하며 리더가 될 요소를 갖고 있는 것이다. 또 원숭이해에 태어난 사람은 남의 눈에 띄는 것을 좋아한다. 사람 눈을 끌기 위한 연출이나 표현에는 어딘가 재능을 살린 지나친 화려함이 있다. 창피하다든가 쑥스럽다는 감정과는 인연이 먼 사람이다. 또 관용성이나 아량이 있으므로 주위에 사람이 많이 모이게 된다. 가정주의이며 부모나 처자에게 정이 깊다.

# 재수없는 동물로 잔나비로 폄하 되기도
재능으로 젊었을때부터 사회에서 인정을 받아 두각을 나타낸다. 중년에 들어갈 무렵에는 사회적 지위도 확립되고 재산도 생겨서 여유있는 인생을 보낼 운이 많다. 지혜와 잔재주를 겸한 원숭이띠는 천부적인 재질인 숫자놀음과 지혜를 잘 이용하는 수학 공학적인 직업인으로 각광을 받는다는 등의 속설이 있다.
 2016년 병신년 원숭이해를 맞이해 모두에게 건강하고 지혜로운 삶을 안겨주는 풍성한 한해가 되길 기대해 본다.

띠별로 보는 올해의 운세

쥐# 성정=감수성이 예민하고 매우 근면성실한 절약가로 곤경에 처해도 빨리 헤쳐 나오고 온순해 보이나 남에게 지기 싫어하며 지혜롭고 영리하다. 작은 일엔 잘 놀라나 큰 일엔 오히려 대범하게 대처한다. 쉽게 만족하지 못하며 인색한 사람이 많다. 가정적이지 못하나 사회에선 실력을 인정받는다. # 운세= 갖춰야 할 것은 다 갖춰져 있으니 모든 일이 부족함이 없이 태평성대를 구가하는 운으로서 모든 것이 순조롭게 풀릴 것이라. 36년생 자녀의 경사로 집안이 화목해진다. 48년생 장거리 여행이 좋으리라. 60년생 자녀의 건강을 조심시킬 것이라. 72년생 구애하는 것 좋으니 결행하라. 84년생 가족들과 단란한 한 때를 즐기리라. 96년생 움직인 것만큼 재산이 생기리라.


소# 성정=인내력이 강하고 마음을 먹으면 굽힐 줄 모르며 계획을 세우면 끝까지 밀고 나가는 성품. 겉으로는 별로 개성이 없고 엄격한 성격처럼 보이지만 따뜻한 마음을 가진 우직하고 성실한 모습이며 진실되다. 심성이 여유롭고 명예욕이 강하고 낭만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다. 순박하지만 한번 고집이 나면 외통수이며 우두머리격의 품격이 있다. # 운세=울고 싶은 마음이 들것이나 풀꽃이 서리를 만나는 때는 결실을 맺게 되는 법이니 너무 두려워 말고 과감히 일을 추진해야. 37년생 생이사별의 쓴 고통을 맛보리라. 49년생 좋은 기회이니 놓치지 말라. 61년생 땅에 투자하면득이 된다. 73년생 인연을 끊어 보는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85년생 기관지병을 조심할 것.
호랑이# 성정=앞을 향해 전진하고 의리와 정의를 중시해 불의를 보면 참지 못하며 활동적이고 결단력이 있으며 포부가 크고 인정이 많다. 종교적 또는 예술적 기질을 타고나 출세나 안정된 생활보다는 타고난 기를 주체 못해 방황을 사서하기도 한다.성격이 급하고 감상적인 추억에 잘 빠진다. 궁핍하면 능력을 발휘하고 여유로우면 나태해 지기 쉽다. # 운세=남의 잘된 일이 곧 나의 기쁨으로서 나도 덩달아 성공하게 되는 것이니, 타인을 거울 삼아 나도 노력해야 할 때라. 38년생 그동안 노력했던 일이 성사된다. 50년생 희소식에 우울함도 묻어온다. 62년생 이성간의 다툼은 경제적인 손실을 초래한다. 74년생 걱정하지 말고 기다리라. 86년생 금전적인 여유가 생기는 때라.


토끼# 성정=온화한 성격에 애교가 있고 넉넉한 양기를 받아 원만한 기풍과 자애로운 정을 지닌다. 사람들로부터 호감을 받는 느긋하고 온화한 기질의 소유자이다. 자수성가 해야 하고 사교성은 부족하지만 예술적 재능과 감각은 풍부하다. 매사 분명하고 논리정연하며 총명하다. 청빈함을 부끄러워하지 않는 학자적 기품을 지녔다. # 운세=매사가 마음먹은 대로 풀려나가 순조롭게 일이 진행될 것이요, 모처럼 만에 포만감에 젖는 때라. 39년생 위장병에 적신호, 과음 과식 주의.51년생 여행길에서 이익을 보게 된다. 63년생 슬픈 소식을 접해 우울해 진다. 75년생 괜한 일로 마음 고생한다. 87년생 병에 차도를 보이는 때다.


용# 성정=도량이 크고 생명력이 넘치며 끊임없이 앞으로 전진하며 자기중심적이고 독단적이며 변덕스운 성격과 자존심이 강하고 배타적이며 매우 직선적인 성격이다. 꿈과 이상이 원대하고 현실에 집착하지 않으며 공상적 기질이 풍부하다. 남의 이목을 크게 의식하지 않고 자신의 스타일대로 행동한다. 처세술이 뛰어나고 감정이 풍부하다. # 운세=모든 것은 순리에 맡겨라. 걱정해도 안될 일은 안 되는 것이니 너무 근심하지 말고 마음을 느긋하게 먹으라. 40년생 건강 주의. 혈압·혈관 질환 등. 52년생 승진, 영전 운이 있다. 64년생 윗사람에게 절대 반발하지 말라. 76년생 화해하면 더 큰 이익이 있다. 88년생 가족들의 일로 희색이 만면해 지리라.


뱀# 성정=마음이 너그러우며 인내력이 있고 성품이 고상해 대단히 온화한 천성을 타고 났으며 무엇이든 계획을 세워 마음을 정하고 실행력을 발휘하기 때문에 성공하는 천운을 타고 났다. 재주꾼이며 두뇌가 명석하나 변덕이 심하며 비밀이 많다. 혼자 있는 것을 좋아하며 사회성에 문제가 있으나 지적이고 헌신적인 성격도 있으니 자기개발에 열중하면 성공한다. # 운세=이제까지의 고난과 괴로움이 하루아침에 깨끗이 씻겨 가리니 아무 걱정하지 말고 다음 일을 구상하라. 41년생 식중독·설사·대장병 주의. 53년생 승진 운도 기대 된다. 65년생 이성에 눈독들이지 말라. 77년생 시험·운· 취직 운 모두 호운이다. 89년생 오랜만에 느껴보는 포만감이여.


말# 성정=발랄하고 인기 있으며 실속있고 따뜻하게 흥미를 끌며 매우 지각있는 행동을 한다. 겉으로는 강하나 속 마음은 부드러운 유형이다. 매사에 변화가 많고 남을 쉽게 믿지 않는다. 고집이 지나치게 강하고 공상과 환상을 쫓다가 불행한 삶을 살기도 한다. 현실적응력이 뛰어나 어떤 환경에서든지 순응해 나간다. # 운세=그동안의 노고를 치하 받게 될 것이요, 이제는 다른 사람에게 맡겨두고 휴식을 취해야 할 때이니 딴 생각은 하지 말 것이라. 30년생 이제 주위를 정리할 때라. 42년생 지금으로서는 휴식이 우선. 54년생 자금불통으로 매사가 어렵다. 66년생 성취되니 용기를 가지라. 78년생 욕심은 욕심을 낳는 법이니, 그걸로 만족하라. 90년생 노력한 만큼 소득이 있다.


양# 성정=온순하고 침착하며 점잖고 내성적이면서 신중한 편이고 마음은 올바르나 기가 약한 편이며  사람사귀는 걸 좋아한다. 매사에 꾸준하고 꼼꼼하여 빈틈없이 처리한다. 학자적 기품을 지니고 학구적 사색을 즐긴다. 남에 간섭받는 것을 지극히 꺼리며  자존심이 무척 강하다. 인내심이 강해 어려운 환경도 잘 극복 해낸다. # 운세=지금까지의 고생이 헛고생이 아니었으니 지금까지 해오던 일을 꾸준히 계속하라. 31년생 지난날의 업적을 인정받는다. 43년생 보증, 금전거래를 삼가라. 55년생 표창, 문서, 좋은 일이 연발한다. 67년생 부부간의 화합이 이루어지리라. 79년생 학생 장학금, 직장인 보너스. 91년생 반드시 노력의 대가가 생기게 되니 염려 말라.


원숭이# 성정=영리하고 재주가 많고 꿈과 이상이 뛰어나고 머리회전이 빠르고, 지혜가 있고 사교성과 처세술이 교묘하다. 꿈과 이상이 뛰어나고 약삭빠른 성품을 지니고 있다. 환상과 낭만을 지닌 로맨티스트로서 유머가 풍부하고 사교적이며 언변이 좋아 인기가 좋다. 방황을 잘하며 현실에 불만족하면 극단적으로 대처한다. # 운세=너무나 통제 없이 집어들고 와 지출이 심할 것인바 먼저 자신의 분수를 아는 것이 좋을 것이라. 32년생 한꺼번에 계산하라, 그것이 이익이 되리니. 44년생 욕심 껏 챙겨두지 말라. 56년생 모든 것을 잊고 스트레스를 풀라. 68년생 등산을 다녀오면 개운해 지리라. 80년생 신중하게 행동하면 위기를 극복하리라. 92년생 좋은 기회이니 반드시 꽉 잡으라.


닭# 성정=명석하고 지능도 있으며, 사려심이 있어 남과 친화적이며 자신에 대한 확신이 강하고 적극적이지만, 보수적이고 고집스러운 점이 있다. 희생정신을 가지고 있다. 예민한 성격 때문에 신경과민으로 고생을 한다. 똑똑하고 꼼꼼하나 실패가 의외로 잦다. 자신에 대한 강한 확신이 있으며 자신을 신앙적으로 이끈다. # 운세=어려운 일에 처했다가 나만의 일은 해결되어 기사회생하게 되는 천운으로 쉽게 풀리리라. 33년생 겨우 죽음만은 면하리라. 45년생 통쾌한 한판 승부에서 승리. 57년생 원거리 여행은 금물이니 삼갈 것. 69년생 배우자의 조언을 무시하지 말라. 81년생 먼저 휴식부터 취하라, 그것이 우선 이다. 93년생 역전 홈런 한 방의 기회라.


개# 성정=온건하고 불의에 참지 못하고 정직하며 의리가 굳은 천성 때문에 거짓을 싫어하고 동정심이 많아 남에게 친절하고 상대방이 어려움에 처했을 때 도와주며 총명하고 이지적으로 자존심과 책임감이 강하다. 충직하고 믿음이 강하고 개척하고 개발하려는 정신이 강하다. 독립 정신이 강해 자립을 추구하며 임기응변에 능하고 언변이 뛰어 나다.# 운세= 바짝 마른 땅에서도 풀씨가 올라오는 법이니 낙심하지 말라. 자존심을 버리는 것이 급선무라. 34년생 자존심을 꺾어야 살 수 있다. 46년생 부도·어음을 주의해야. 58년생 주문량이 절반으로 떨어진다. 70년생 순리대로 적응하며 살라. 82년생 옳다고 생각되면 밀어 부쳐라. 94년생 9회말 역전승 찬스가 온다.


돼지# 성정=예의 바르고 진실하며 의지가 강하다. 지혜가 많고 인정도 많으며 식복 또한 타고났다. 변화 무쌍하고 다재다능한 재주꾼이며, 수동적인 일보다는 독창적 이고 능동적인 일을 선호한다. 독립적이고 단체성에는 맞지 않고 개인적인 실력 발휘의 기회에 강하다. 즉흥적인 순간에 당황하지 않고 실력을 발휘한다. # 운세=어려운 시기에 도움을 주었던 사람을 생각하고 나 역시 여유가 생겼을 때 덕을 베풀어야 할 것이라. 35년생  씨앗을 뿌리는 마음으로 베풀라. 47년생 헛된 공이 절대 아니니 염려하지 말라. 59년생 반드시 귀인의 도움이 있다. 71년생 고기가 큰 바다로 나가는 때라. 83년생 내 개성대로 해도 통과 되리라. 95년생 너무 좋아 말라. 격이 안 맞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