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확한 결과 도출 위해 '하차시 교통카드 찍기' 대시민 홍보도 대대적 전개

울산시가 '버스전용차로 도입'을 본격 검토하기로 하고 이를 골자로 한 '대중교통체계 개편'(본보 지난해 11월 5·9·12·16일, 12월 28일자 1·5면 보도) 절차에 공식 착수했다. 시는 이번 용역을 통해 전용차로를 도입하면서 노선을 대대적으로 조정하겠다는 의지여서 울산 대중교통의 패러다임이 전환기를 맞을 전망이다.

 울산시는 이달 중 '버스전용차로 기초조사' '시내버스 종합대책수립' 등 2가지 용역을 발주하기로 했다. 전용차로 용역은 2억 원을 투입해 오는 10월까지, 종합대책 용역은 2억 원을 들여 12월 마무리할 계획이다.

 '전용차로 용역'에서는 울산지역 버스노선 전 구간의 소통 현황을 파악하고 구간별·시간대별 특성을 자료화하게 된다. 이를 통해 버스가 제때 도착하는 '정시성 준수' 여부를 구분하고, 전용차로 도입이 필요한 구간과 시간대를 도출한다.

 또 '중앙차로제'와 '가로변차로제' 등 두 가지 방안을 모두 열어놓고 지역 도로 여건에 적합한 방향을 분석한다. 중앙차로제의 경우 또 도로폭을 측량해 버스 스테이션 구축 방향도 검토하게 된다. 국토교통부의 기준에 따르면 중앙차로는 150대, 가로변차로는 80대 이상의 버스가 운행되는 도로에서만 효과를 올릴 수 있다. 시는 도로별 버스의 실제 운행 실적을 검증하고 정체 현황 등을 모두 파악해 데이터화할 방침이다.

 시는 그동안 중앙전용차로에 초점을 두고 차량 이용률이 높은 문수로·삼산로·대학로 3곳을 검토키 위한 사전분석을 수행해왔다. 이를 위해 조직개편을 거쳐 이달부터 버스택시과에 전담팀인 '버스혁신팀'을 꾸리고 본격 가동하고 있다. 버스혁신팀은 김대호 교통국장으로부터 직접 지휘를 받는다. 지난해 7월 개방직으로 임명된 김 국장은 이명박 정부 시절 서울에 중앙차로를 제안하고 직접 도입한 전력이 있다.

 '시내버스 종합대책수립 용역'에서는 현행 교통 패턴과 앞으로 달라질 도시계획까지 반영해 노선 손질 방안을 찾게 된다. 이를 위해서는 시민들의 구간별 버스 이용패턴을 파악해야하기 때문에 버스전용차로 용역과 상당 부분 맞물려서 진행된다.

 또 노선조정 방안을 찾는 과정에서도 버스전용차로 도입이 필요한 구간과 그렇지 않은 구간의 특성을 구분해 반영한다. 시는 특히 버스 승객 하차정보를 분석해 승객의 승·하차 지점과 환승행태를 자료화할 방침이다. 환승을 포함해 복잡한 구조로 이뤄진 버스 운행체계에서 실제 이용 현황을 세분화하기 위해서다.

 현재 승차 정보는 버스카드로 집계되지만 하차 정보는 정확하게 파악되지 않고 있다. 시는 정확한 용역 결과 도출을 위해 이달부터 '버스 하차시 교통카드 찍기' 대시민 홍보활동을 전개키로 했다. 버스 차량과 버스정보시스템에 안내문을 내걸고, 차량내 안내방송도 실시할 방침이다. 시는 승하차 자료를 기초로 이용시민의 패턴 분석과 노선실태 파악에 활용할 계획이다.

 용역은 이와 함께 동해남부선 복선화 이후 역 인근 진입차량 증가나 북구지역 대단위 주택단지 조성에 따른 교통량 증가 등 교통환경 변화에도 미리 대응할 방침이다. 시가 대중교통체계를 전면적으로 뜯어고치겠다고 나선 것은 과거와 달라진 울산의 교통 패턴에 대응해 승용차 중심의 교통 환경을 버스 중심으로 전환하기 위해서다.

 지난해 6월 말 기준 울산의 자동차 등록대수는 51만 5,000대로 세대당 자동차 보유대수가 전국 7대 도시 가운데 1위를 기록하고 있다. 국토교통부가 집계한 '통행수단별 수송분담률'(2013년 기준)에 따르면 버스 수송분담률은 20.2%에 그치고 있다. 7대 도시 중 네 번째다. 그러나 대중교통수단이 유일하다는 점을 놓고 볼 때 사실상 가장 낮은 수준이다.

 반면 울산지역 승용차 분담률은 43.2%다. 이는 전국 7대 도시 중 가장 높은 비율로, 가장 낮은 서울의 19.9%와 비교하면 두 배를 뛰어넘는 수치다. 교통 체계가 승용차 중심으로 굳어진 결과 울산의 주요 도심지 교차로는 대다수 과포화 상태다. 삼산동 터미널 사거리와 신복로터리, 태화로터리, 우정사거리는 '신호교차로 서비스수준'(LOS, Level of Service)에서 'F'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시 버스택시과 박재경 과장은 "이용자 입장에서 버스 노선과 운영 체계를 바꾸는 등 용역을 통해 해결 방안을 찾겠다"고 말했다.    하주화기자 usj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