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김석겸 울산시 산업진흥과장(왼쪽)이 4일 정부 서울청사에서 열린 '2016 생활권 선도사업 선정 착수 워크숍'에서 '게놈 기반 바이오메디컬산업 육성사업' 선정 인증서를 받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게놈 프로젝트가 미래 먹거리로서의 잠재력을 인정받아 국비 지원에 성공했다.
 제조업 침체로 위기에 처한 울산은 이번 게놈 산업의 '마중물' 확보로 '신(新) 주력산업 시대'에 성큼 다가섰다.
 울산시는 4일 '게놈(유전체·Genome) 기반 바이오메디컬산업 육성사업'이 대통령 직속 지역발전위원회(지발위) 주관 공모사업인 지역행복생활권 선도사업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시는 이날 정부청사에서 인증서를 받았다.


 울산이 주관하고 밀양시가 참여하는 이 사업은 선도사업 선정으로 국비 29억6,000만원을 확보하게 됐다. 이 사업은 국비외에도 울산시 7억원, 밀양시 4,000만원 등 7억4,000만 원의 시비 지원으로 총 37억원이 투입된다.
 시는 관계 부처인 미래창조과학부가 '신중론'을 견지하자 예산 확보 돌파구를 찾기위해 지난해 12월 지발위의 문을 두드려 이같은 성과를 올렸다. 게놈산업이 '바이오메디컬의 혁명'으로 알려지고 타 시도에서 눈독을 들이는 가운데 유리한 고지를 선점하게 된 것이다.


 지발위는 밀양의 나노융합국가산단과 바이오특성화대학을 게놈프로젝트와 결합해 바이오 혁신을 이끌어내겠다는 시의 취지를 높이 샀다. 
 공동 사업을 벌이기로 한 양 시는 행정지원을 하고, 울산대병원과 밀양시보건소는 혈액을 채취·관리한다.
 울산과학기술원(UNIST) 게놈연구소는 게놈을 해독·분석하는 역할을 하고, 울산창조경제혁신센터는 진단 치료기기 개발을 지원한다.
 사업 성과물은 지역주민 건강모니터링 서비스를 제공하고, 게놈 샘플은 생명윤리관련 법령에 따라 관리한다.
 샘플 채취에 응한 주민 개인 신상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라 관리된다.


 앞서 시는 올해 최소 300명에서 1,000명의 DNA(유전자) 기증자를 확보해 DNA 정보를 해독한다는 계획을 이미 세워놓은 상태다.
 이에 따라 이번 예산을 활용해 1차적 성과물을 도출하고 이를 근거로 정부의 지원로를 넓혀가는 방식으로 2018년까지 1만명 게놈 해독에 나선다는 복안이다.
 게놈을 기반으로 하는 맞춤형 바이오메디컬 산업과 정보통신기술(ICT)를 이용한 헬스케어 등의 융합을 통해 개개인 맞춤형 정밀 의료시대를 열어 간다는 것이다.


 김기현 시장은 "초고령화 사회를 맞아 건강하고 오래 사는 것에 관심이 높아지면서 미국, 영국, 중국 등 선진국이 앞다퉈 게놈사업시장 선점 경쟁에 뛰어들었다"며 "국내에서는 울산이 앞장서서 이 사업을 미래 먹거리로 키우겠다"고 말했다.
 하주화기자 usjh@ulsanpress.net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