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30 울산도시기본계획안-대생활권

울산시가 오는 2030년까지 인구 150만 명을 목표로 동서 간 균형발전을 위한 내실 다지기에 나선다. 이를 위해 울산을 4개 권역으로 나누고 '언양 부도심'을 새로운 성장축으로 육성한다는 방침이다.

 울산시는 최상위 공간계획인 '2030년 울산도시기본계획(안)'을 확정했다고 10일 밝혔다.

 시는 2030년 계획인구를 2025년 145만 명보다 5만 명 많은 150만 명으로 잡았다. 추진 중인 개발사업 등에 따른 사회·자연적 인구증가 등을 반영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지난 2014년 말 기준으로 시 인구는 119만 2,000명에 이른다.

 시에 따르면 중심지 체계는 개발여건이 성숙한 언양 부도심을 새로운 성장중심(핵)으로 육성해 동서지역 간 균형발전이 되도록 짰다. 대신 2025년의 '1도심 4부도심 7지역중심체계'는 유지했다.

 생활권 설정은 2025년 7개 대생활권에서 지형여건 및 이동권 등 사실상 동일생활권을 형성하는 지역을 대상으로 4개 대생활권으로 통합 조정했다. 탄력적인 개발사업 추진과 합리적인 생활권 관리를 위해서라고 시 측은 밝혔다.

 '중부 대생활권'은 도시중추기능을 갖춘 중구·남구로 계획인구를 68만 4,000명, '동북부 대생활권'은 산업·배후주거기능, 해안관광레저기능을 갖춘 동구·북구로 계획인구 47만 1,000명으로 각각 전망했다.

 '서부 대생활권'은 서울산권 중추기능을 가진 울주군 언양·상북, 두동·두서, 삼남·삼동, 범서 등 7개 읍·면으로 계획인구를 21만 5,000명, '남부 대생활권'은 산업·국제무역기능, 해안관광 레저기능이 있는 울주군 청량·온산, 온양·서생, 웅촌 등 5개 읍·면을 대상으로 계획인구를 13만 명으로 각각 조정했다.

 간선도로망 계획은 남북 7축, 동서 5축으로, 현재 추진 중인 도로개설사업을 반영해 동서축을 보다 내실 있게 보강해 동서지역 간 균형발전이 가능하도록 했다.

 시는 이 같은 2030년 울산도시기본계획 성공을 위한 3대 핵심 이슈를 설정하고 이에 따른 목표 및 추진전략을 제시했다. 여기에는 국가정책 및 도시계획 패러다임 변화, 대내외 사회·경제적 여건변화, 지속적 도시성장을 위한 도시공간구조 조정 필요성 등이 반영됐다.

2030 울산도시기본계획안-중심지체계
 이슈 첫번째는 '국가경제를 선도하는 동북아 경제허브 창조도시'구현으로, 지속적 도시성장기반을 확보하겠다는 전략이다. 이를 위해 △울산항을 세계적 물류거점 중심항만으로 육성 △주력산업 고도화 및 융복합 산업 육성 △새로운 성장거점 육성 계획을 목표로 잡았다.

 두 번째는 '다함께 안심하고 잘 살 수 있는 친환경 안전도시'로, 시민 삶의 질 제고와 여유롭고 안전한 생활환경 조성에 주력한다는 의지를 담았다. 또 △지속가능한 녹색도시 조성 △기존 시가지의 도시재생과 특성화 주거단지 조성 △누구나 살고 싶은 안전으뜸도시 조성이 목표다.

 마지막 이슈는 '시민과 함께하는 매력 있는 문화·관광·복지도시'로, 수준 높고 경쟁력있지만 누구에게나 평등한 도시환경이 조성하겠다는 각오다. 특히 △품격 있는 문화교육 도시기반 구축 △울산 관광산업의 세계화 추진 △소통과 배려의 복지기반 강화를 계획을 목표로 설정했다.

 김기현 시장은 "중·남·동구 등 기존 도심은 도시재생 활성화를 중심으로, 서울산권은 신성장 거점으로 각각 육성할 계획"이라며 "또 접경지역인 북부와 남부권 일원은 산업기능 집적화 및 배후 주거기능, 관광·레저기반을 구축해 경쟁력을 확보하겠다"고 말했다. 

 시는 이번 도시계획위원회 심의 결과를 반영해 이달 중으로 '2030년 울산도시기본계획'을 최종 확정, 공고에 들어간다.  하주화기자 usj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