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달 19일 치러질 제17대 대선을 한달여 앞두고 각 정당 대선후보를 공격하기 위한 네거티브 공세가 불을 뿜고 있는 가운데 지난 2002년 대선 때 아픈 사연을 간직한 울산 동구출신의 정몽준 의원(무소속)이 대선판도를 흔드는 의혹 보도에 신중해야 한다는 조언을 언론에 했다.
 정 의원은 지난 10일자 중앙의 한 일간지에 기고한 글에서 "책임 있는 언론이라면 의혹과 관련해 제시된 근거, 사실관계, 배경을 고려해 신중을 기하고 균형을 유지할 의무가 있다"면서 "의혹을 과대취급하고 주관적 표현을 가미하거나 의혹의 진위를 예단하고 사설이나 칼럼으로 여론을 주도하려는 행위는 보도의 본령을 넘어서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정 의원은 이어 "의혹에 대해 과장되고 예단된 보도가 많을수록 당연히 여론은 자극적인 결론과 중대한 법적 조치를 기대한다"면서 "진실여부와 관계 없이 그런 드라마틱한 결말을 보지 못할 경우 여론은 '사실 아닌 사실'이 더 숨겨져 있다고 생각해 사법절차에 대한 냉소와 불신을 키운다"고 지적했다.
 그는 지난 2002년 대선 당시 자신과 관련한 의혹보도의 한 사례로, "여야 의원들이 필자가 이끌었던 월드컵조직위의 회계문제를 거론하며 마치 비리사실이 있는 듯 공격하고 선거운동을 위해 '붉은 악마' 회장을 협박했다는 주장이 비중 있게 언론에 보도됐다"고 상기시켰다.
 그는 "당시 거론된 사건은 1990년대말 이미 엄밀한 수사를 거쳐 대법원의 확정판결까지 난 일이었다"며 "필자와 관련된 주장을 뒷받침할 만한 객관적이고 새로운 증거가 제시된 것도 아니었음에도 대대적인 보도를 계속함에 따라 아무런 근거가 없음을 증명하는 책임은 전적으로 필자의 몫이 됐다"고 억울했던 상시 속내를 드러냈다.
 정가 일각에서는 정 의원의 이번 기고가 한나라당 이명박 후보에 대한 BBK 주가조작 연루 및 도곡동땅 차명보유 등의 의혹을 제기하며 대통합민주신당이 파상공격을 펼치고 있는 가운데 나왔다는 점을 들어 "정 의원이 이 후보를 측면 지원하는 게 아니냐"는 관측을 내기도 했다.
 이 같은 시각에 대해 정 의원측은 "어느 후보에게 도움이 되기 위해 쓴 것이 아니라 정 의원이 2002년 대선 경험담과 그에 따른 문제점을 이전부터 밝히려고 하고 있던 차에 기고를 한 것이다. 원론적인 입장을 밝힌 것일 뿐이다"며 분명한 선을 그었다.  최성환기자csh@ulsanpress.net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