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의회 의회운영위원회(위원장 김기환)는 12일 울산광역시의회 의원 의정활동비, 월정수당 및 여비지급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3건의 안건을 심의했다.

 과다인상 논란을 빚어온 울산시의원들의 내년도 의정비 인상안이 시의회 운영위원회 심의에서 원안 통과됐다.
 시의회가 부정적인 여론을 무릅쓰고 올해 4천523만원에서 5천538만원으로 22.4%(1천15만원)를 증액한 시의정비심위원회의 인상안을 가감 없이 수용한 셈이다.
 시의회 운영위원회(위원장 김기환)는 12일 제105회 제2차 정례회 개회식 직후, 한나라당 이죽련, 홍종필, 이방우, 천명수, 서정희 의원과 민주노동당 이현숙 의원 등 위원 전원이 참석한 가운데 회의를 열어 이 같은 내용의 '울산시의회 의원 의정활동비·월정수당 및 여비지급에 관한 조례 개정안'을 원안 가결시켰다.
 이날 회의에서는 당초 인상안 하향조정 방침을 세운 민노당을 대표한 이현숙 의원이 인상 반대 또는 수정안을 낼 것으로 예상된 것과는 달리 조례안 원안에 대해 특별히 반대의견을 내지 않았다.
 이 자리에서는 특히 의정비 인상을 두고 이번과 같은 논란을 되풀이하지 않기 위해서는 공무원들의 봉급 인상과 같이 중앙정부가 일정 기준을 마련해 혼란을 막아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이와 함께 울산지역 구·군중 내년도 의정비(월정수당)가 시의원보다 많은 곳도 있다는 지적을 하며 이마저도 만족하지 못하겠다는 투의 발언도 나온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시민단체에선 "지방자치제의 보루인 시의원들이 곁으로는 지방자치제도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중앙사무의 지방이양을 주장하면서도 정작 자신들의 밥그릇을 챙기기 위해서는 자치제를 포기할 수도 있다는 어처구니없는 발상을 시의원이 하고 있다니 놀라울 따름"이라고 비판했다.
 시의회 운영위원회가 내년도 의정비 인상안을 원안 가결시킨 이날 울산방송이 시민 4천2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시의회 의정비 인상관련 여론조사 결과에서 '너무 많다'가 58.7%, '조금 많다' 22.7%로 전체 응답자의 81.4%가 부정적인 반응을 나타내는 등 대비감을 이뤘다.
 한편, 이날 시의회 운영위원회를 통과한 의정비 인상 조례안은 오는 26일 열릴 예정인 이번 정례회 제2차 본회의에서 확정 의결할 예정이다.  최성환기자 csh@ulsanpress.net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