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토지 보상업무 차질로 울산 우정지구 혁신도시의 연내 착공에 빨간불이 켜지자 정갑윤 의원(중구)은 13일 한나라당 회의에 참석, 혁신도시 특별법과 관련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정 의원은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행정중심복합도시는 2004년부터 2006년까지 양도소득세를 감면해줘 순조롭게 진행이 되고 있지만, 기업도시와 혁신도시 사업이 계획대로 진척이 되지 않는 첫번째 이유로 양도소득세의 문제가 형평에 어긋나기 때문"이라며 이같이 주장했다.
 정 의원은 이어 "실제로 행복도시에 대한 양도소득세는 700억이 감면되었지만 기업·혁신도시 양도소득세는 한 400억 정도밖에 안된다"면서 "이 부분에 대해서 우리가 그렇게 인색할 필요 없이 이왕 시작된 사업이니 사업이 진척될 수 있도록 당에서도 적극 관심을 가져줘야 된다"고 덧 붙였다. 정의원은 또 이한구 정책위의장과 따로 만나 이와 관련해 협조를 구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한편 혁신도시 관계자는 "가능하면 올해 안에 착공하려고 추진 중이지만 보상도 하지 않은 상태에서 갖는 착공식은 의미가 없다고 말해 착공이 늦어질 수 도 있음을 시사했다.
 혁신도시건설사업단측은 이달 말 개별 보상협의 통보를 목표로 이같은 남은 보상일정을 매듭짓고 착공식을 갖는다는 방침이지만 계획대로 보상이 착수돼도 보상가가 낮다는 이유로 보상협의율이 저조할 경우 주민들의 정서상 당장 착공식을 개최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보상업무가 이달 내로 마무리되더라도 다음달은 대선과 연말연시로 넘어가면서 바쁜 행사로 인해 착공식이 쉽지 않을 것이라는 견해가 지배적이다.  서울=조원일기자 wcho@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