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잘나가던 국내 조선업계가 사상 최악의 불황 국면에 처했다. 급기야 근로자 대규모 실직과 심각한 지역경제 위축이 우려되자 울산을 비롯한 조선사 소재 지자체들이 '조선업 위기 극복'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지자체들은 재정을 조기에 집행해 소비 심리 되살리기에 나서거나 조선업을 '특별고용지원 업종'으로 지정하도록 정부에 요청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최일선에 나선 주자는 김기현 울산시장이다. 김 시장은 지난 25일 동구 전하동 현대중공업 사내협력회사 협의회 사무실을 방문해 협력사 사장 15명과 면담의 시간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협력사 사장들은 중소기업 경영자금 지원 한도를 1억 원에서 2억 원 이상으로 증액하고, 이미 지원한 자금의 이자 경감과 이자 지원 기간 연장을 건의했다. 사장들은 이직률이 심한 외국인 산업연수생이 장기적으로 일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 용접과 그라인딩 등 기술교육을 제공할 것 등을 건의했다. 김 시장은 26일에는 권오갑 현대중공업 사장을, 28일에는 백형록 현대중공업 노조위원장을 차례로 만나 지원 방안을 논의한다. 이런 상황에서 현대중공업 노동조합은 엇박자를 내고 있다.

  노조는 위기 상황에 대한 해법부터 다르다. 사주의 사재 출연을 요구하고 올해 임금 인상 요구도 강행할 움직임이다. 특히 현대중공업 사측이 조만간 최대 3,000여 명에 달하는 대규모 구조조정에 돌입할 예정이라 노사 간 첨예한 대립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현대중공업 노조는 내달 4일 울산 조선소에서 올해 임단협 투쟁 출정식을 하고 임금 9만 6,712원 인상 등을 사측에 요구할 방침이라고 한다. 현대중공업 노조는 임금 인상을 포함해 직무환경수당 상향 조정, 퇴직자 수에 상응한 신규 인력 채용, 성과연봉제 폐지, 전환 배치 시 노조 동의 필요, 통상임금 1심 판결 결과 적용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아울러 구조조정 반대를 위해 오는 29일 상경해 서울역에서 시민 선전전과 거리시위 등을 벌일 계획이다. 내달 2일부터는 부서별 출근 투쟁도 예고하고 나섰다. 위기 상황에 노사가 엇박자를 내면 해법은 없다. 내부적으로 힘을 합쳐 위기를 타개해야 생존의 길이 보일까 말까한 상황에서 이런 모습은 안타깝기만 하다. 시장이 직접 위기 타개에 나선 마당에 내부에서 자충수를 두는 현대중공업의 상황에 시민들의 걱정이 커지고 있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