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중공업 등 국내 조선 5개사 사내 협력사들이 경영난을 극복하기 위해 정부에 최저임금 하향 조정 등 9개 요구안을 마련했다. 조선 5개사 사내 협력사 모임은 최근 경주에서 워크숍을 열고 이 같은 요구안을 마련했다.
 이 모임에는 현대중공업과 현대미포조선, 현대삼호중공업, 삼성중공업, 대우해양조선 5개사 사내 협력사 협의회가 참여했다.
 이들은 오는 6월 18일 거제 실내체육관에서 다시 모여 대정부 요구안을 결의한다.


 협력사 모임의 한 대표는 "조선경기 위기를 맞아 살아남을 방법을 찾기 위해 요구안을 마련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협력사 요구안에는 조선업종에 취업하는 공고생에게 군 복무 혜택을 주는 특례제 도입이 있다.
 조선경기 침체로 이 업종 구직자가 없어 이중삼중고를 겪는 만큼 군 복무를 대체해 조선업종의 협력사에서 일할 수 있도록 지원해달라는 취지다.
 또 최저임금법에 정한 최저임금(2015년 5,580원)을 동결하거나 낮춰달라는 요구도 넣었다. 조선 협력사의 경우 최저임금이 경영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장애인 의무고용을 조선경기가 나아질 때까지 유보해달라는 요구안도 마련했다. 비장애인도 취업을 꺼리는 상황에서 장애인을 의무고용하지 않았다고 부담금까지 물어야 해 경영난이 가중된다는 지적이다.


 이 밖에 경영자금 지원, 세금 감면, 세무조사 보류, 원하청 불공정 거래 중단, 외국인 근로자 고용 확대 등도 요구했다.
 협력사 모임 관계자는 26일 "원청 조선소의 경영위기에 따라 협력사는 더 큰 어려움을 맞고 있다"며 "여러 악조건에서 협력사들이 살아남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만큼 정부의 체계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김지혁기자 uskj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