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 1위라는 현대중공업이 사상 최악의 위기를 맞고 있다. 글로벌 조선업황 악화에 따른 경영위기가 1차 원인이지만 핵심기술 부재, 경영전략 실패 등 복합적 문제가 작용한 결과다. 고용·세수·내수·수출 등에서 지역 산업계 심장이라 할 조선업이 무너지면 울산 경제에 치명타를 입는데다 주민 삶이 초토화 될 수 밖에 없다. 세계 최강의 조선업이라는 명성을 되찾기 위해서는 조선업계 차원의 기술혁신과 뼈를 깎는 사업 구조조정은 물론 지자체와 정부도 활로 개척을 위한 지원책이 절실한 시점이다.

현대重, 정부 구조조정 발표안 맞춰 임원 25% 감축 자구책 실행 본격화
김기현 시장,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 총력 등 위기 극복안 마련 잰걸음

 
#조선 무너지면 지역경제 치명타
업계에 따르면 지난 26일 정부 구조조정 협의체 발표와 관련해 조선업계는 자구계획을 성실히 수행하는 한편 앞으로 채권단 및 주채권은행과 협의해 추가 자구 계획을 수립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정부는 현대중공업에 대해서 주채권은행이 최대한 자구계획을 요구한 뒤 선제적인 채권관리 차원에서 자구계획 집행 상황에 대해 관리토록 하기로 했다. 이에 현대중공업은 이번 정부안에서 인위적으로 회사를 합병하는 방안이 제외된 데 대해서는 안도하는 분위기다. 

 하지만, 조선업계 맏형으로서 현대중공업은 선제적으로 국내 조선 빅3 가운데 올해 처음으로 임원 감축에 나섰다. 직원 3,000명 감축안을 검토 중인 현대중공업이 구조조정을 본격화하는 신호탄으로 보인다.

 현대중공업그룹은 28일 상반기 임원인사를 통해 조선관련 계열사 임원을 25% 감축했다. 임원수를 60여 명 줄이는 한편 신규 임원 선임은 하지 않았다.

    이와 함께 회사 조직도 수술대에 올린다. 조선·해양·플랜트 등 7개 본부 388개 부서 중 100개 가까이를 정리할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 상암동 DMC에 있는 해양·화공·플랜트 설계부서도 울산 본사 등으로 이전하는 내용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중공업은 이르면 내주 중 비상경영 체제를 공식화하고 휴일근무와 특근 등도 폐지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현대중공업이 대규모 적자·일감 감소·수주 전무라는 3대 위기라는 '사막을 건너기 위해' 구조조정 등 다각도로 자구책을 추진하자, 울산시정을 책임지는 울산시도 숨가쁜 일정을 보내고 있다.

#現重, 내주 비상경영 체제 공식 돌입
현대중공업의 위기는 곧 울산에 심각한 고용 문제로 직접 이어질뿐 아니라, 세수·내수·수출·금융까지 부담을 키워 울산경제 전반에 '도미노 효과'를 일으킬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김기현 시장은 28일 현대중공업 노조와 만나 지방정부가 할 일은 신속히 지원하고 중앙정부가 할 일에 대해선 전방위 노력을 경주하겠다는 뜻을 전했다.

 김 시장은 앞서 지난 25일 현대중공업 사내협력사 의견 청취에 이어 26일 오후 현대중공업을 방문해 권오갑 사장 등 경영진을 만나 최근 불황과 구조조정으로 진통을 겪고 있는 조선해양산업의 활로를 찾기 위한 현장대화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김 시장은 "현대중공업의 위기는 울산의 위기이고 이는 곧 나라의 위기라는 자세와 각오로 고민하고 있다. 위기극복에 필요한 일이라면 청지기이든 문지기이든 뭐든 마다하지 않겠다"고 상생협력을 통한 위기극복 의지를 밝혔다.

 그는 "조선업을 정부가 조만간 특별고용지원업종으로 지정할 것으로 본다"며 "고용위기지역 지정은 현 수준에서 법적 지정 기준에 도달하진 않았지만, 정부에 적극적으로 건의해 근로자에게 도움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정부도 심각한 위기에 몰린 조선업종 전체를 특별고용지원업종으로 지정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지정 여부를 결정짓는 최대 관건은 해당 업체의 자구 노력이 될 전망이다. 정부는 하반기부터 구조조정 작업이 본격화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6월 이전에 지정 여부 결론을 낼 방침이다.

 고용노동부 관계자는 "현재 울산과 경남 거제 등 조선회사가 밀집한 지역에서 조선업 실태를 조사하고 있다"며 "조선업에 대한 고용위기업종을 고려하고 있지만 이는 조선업계 노사의 자구 노력 선행이 반드시 전제돼야 한다"고 말했다.  

#"대량실업 만약의 사태 대비책 마련도"
지난해 12월부터 시행한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 제도는 대규모 정리해고 등 고용 사정이 급격히 악화할 우려가 있는 업종을 지정해 집중 지원하는 실업 대책이다. 대규모 정리해고가 발생한 특정 지역에만 선포하는 고용재난지역과 내용이 유사하지만, 특정 지역만이 아닌 업종 전체를 지정해 지역에 상관없이 정부가 지원한다는 것이다.

 특별고용업종으로 지정되면 1년간 고용유지지원금과 특별연장급여(연장 실업수당) 등이 정부 예산으로 지급된다. 울산상공계도 특별고용업종 지정이 됐든, 고용위기지역이 됐든, 지역경제에 충격파 덜할 수 있는 방안 찾는 것이 시급한 과제라고 강조했다.

    울산상공회의소 관계자는 "글로벌 경기 위축 상황에서 대외 위험 노출도가 커짐에 따라 정부와 지자체는 조선업에 대한 리스크를 관리하는 반면, 해당산업이 자발적으로 M&A, 설비감축 등 구조조정 계획을 수립하면 이를 지원해주는 방안이 필요하다"면서 "특히 혹시라도 발생할 수 있을  대량 실업사태에 대한 대책으로 재취업, 실업지원 등 사회안전망이 절대적으로 마련돼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김미영기자 myidaho@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