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전국혁신도시(지구)협의회 정기총회가 14일 전주시청에서 열린 가운데 전국지방자치단체장 등이 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 지역인재 채용 35% 의무화를 촉구하는 결의문을 낭독하고 있다.

울산 중구를 비롯해 혁신도시를 둔 전국 자치단체들이 '혁신도시 지역인재 35% 채용 법제화'를 촉구하고 나섰다. 이들은 조만간 국회에서 관련 기자회견을 갖고 3당 원대대표실을 방문해 국회차원에서의 의무채용 법제화를 촉구할 방침이다.
 전국혁신도시(지구)협의회(회장 김승수 전주시장)는 14일 전주시청에서 개최한 2016년도 정기총회에서 지역인재 35% 의무채용 법제화를 위해 공동 대응키로 하고 혁신도시 이전공공기관의 지역인재 35% 의무채용 법제화를 촉구하는 결의안을 채택했다.


 협의회에는 울산 중구를 비롯해 전주시와 나주시, 음성군, 완주군, 대구 동구, 김천시 등 12개 지자체가 속해 있다.
 협의회는 이날 결의문에서 "지역인재를 적극 채용하겠다는 이전 공공기관들은 겨우 13%대 채용률을 보여주고 있을 뿐이다. 이는 취업을 준비하는 지역 청년들에게 절망을 안겨주고 있다"며 "현재 관련 법률은 지역인재 채용을 권고하고 있을 뿐 본래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제도적 장치는 미비한 실정이다. 지역인재 35% 의무채용이 법제화되도록 모두가 한마음으로 나서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협의회는 오는 7월 초 국회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법제화 촉구 성명서를 발표하고, 여·야 3당 당대표를 잇달아 만나 지역인재 의무채용법안 통과를 당론으로 채택해줄 것을 건의하는 등 전방위 활동을 펼치기로 했다.


 박성민 중구청장은 "지역인재 채용은 청년들에게 희망을 주고 이는 곧 미래를 바꾸는 우수한 인재 발굴로 이어질 것"이라며 "또 지역발전과 대학교의 경쟁력을 높이는데 큰 기여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차기 임원선출에서는 이창희 진주시장이 회장으로, 박성민 울산 중구청장이 부회장으로 선출됐다.
 이동욱기자 usldu@ulsanpress.net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