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남권 신공항 추진을 백지화하는 대신 김해공항 확장을 발표한 정부가 22일 공항과의 접근성 등 후속조치에 나서면서 울산의 대선 공약사업인 도로망 두 곳의 사업 추진에 탄력을 받을 지 이목이 쏠리고 있다. 국비를 지원받아 추진하는 울산외곽순환도로망 구축과 농소~외동간 도로망 개설사업은 대선 공약사업이면서도 울산의 현안사업이지만, 사업 추진에 앞서 예비타당성 조사가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정부는 이날 황교안 국무총리 주재로 김해공항 확장안과 관련해 후속조치의 신속한 추진을 위해 관계부처 간 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서 황 총리는 올 하반기에 곧바로 예비타당성 조사에 착수하고, 내년 중 공항개발기본계획 수립에 본격 착수하도록 지시했다.

 회의에는 국토교통부와 기획재정·국방·미래창조과학·문화체육관광·행정자치·환경부 장관과 국무조정실장이 참석했다. 국토부는 회의에서 김해공항 확장안을 '김해 신공항 건설방안'으로 명명하고, 새로운 활주로 건설을 통해 그동안 김해공항의 단점으로 지적돼온 안전문제를 해소하는 동시에 미래 항공수요를 충분히 처리할 여객처리 능력을 확보하겠다고 밝혔다.

 또 영남권 항공수요 증대에 적기에 대응할 수 있도록 예비타당성 조사와 기본계획 수립, 설계 등의 후속 절차를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고 보고했다. 이와 함께 김해 신공항이 명실상부한 영남지역 거점공항으로 자리 잡도록 도로·철도 등 연결교통망 구축 작업을 병행해 접근성을 개선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 같은 정부의 김해 신공항 건설 후속조치에 주변 도로망 등 인프라 구축도 신공항급으로 투자된다는 점에서 울산의 대선공약사업 추진사업에 어느모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울산지역 대선공약사업은 △국립산업기술박물관 건립 △울산외곽순환도로망 개설 △산재모병원 설립 △농소~외동 간 도로 구축 △오일허브 남항 2단계사업 △울산항 배후도로 건설 등 6개 사업이다. 이들 사업은 예타가 진행 중이지만, 결과 발표가 계속 미뤄지고 있다. 이르면 오는 9월께야 결과가 나올 것으로 예상되는 데, 이 경우 내년도 정부 예산안 심사에서 배제가 불가피하다.

 이런 가운데 울산외곽순환도로망 개설과 농소~외동 간 도로 구축은 김해 신공항과 연계성이 있다는 점에서 울산시의 기대감이 높다. 시 측이 김해 신공항 건설과 관련한 후속조치로 연계 교통망 구축에 발빠르게 나선다는 정부 방침에 제속도를 내지 못하는 이들 사업의 예타 사업 조기 통과에도 힘을 받을 것으로 예상하는 이유다.

 김해 신공항 사업은 연간 3,800만 명(국제 2,800만 명·국내 1,000만 명)의 처리능력을 갖춘 명실상부한 영남지역 거점공항으로 조성하기 위해 2021년 착공해 2026년에 개항하는 데, 공항 확장 시 주변 도로망 등 인프라 구축이 요구되고 있어서다.

 이들 사업은 지역의 도로망 구축을 위해서라도 화급을 다툰다. KDI 측이 예타에 착수했지만, 현재로서는 예타 통과 시점을 기약하기는 어렵다. 이와 관련, 시 측은 이 사업 조기 추진을 위해 예타 조기 통과를 중앙부처에 건의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울산외곽순환도로는 미호JCT(경부고속도로·울주군 두서면)~범서IC(동해고속도로·울주군 범서읍)~가대IC(옥동~농소간 도로분기점·북구 가대동)를 잇는 14.5㎞(사업비 4,995억 원) 구간이고, 농소~외동 간 국도는 6.4㎞(사업비 1,116억 원)이다.

 시 측은 "예타가 진행 중인 도로망 구축사업은 시가지 교통체증 해소와 김해 신공항 간의 접근성을 높여준다는 점에서 여러 면에서 탄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정두은기자 jde03@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