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지역 학교뿐 아니라 지자체 관리 시설물의 우레탄 포장에 대한 안전 실태 파악이 시급하다는 본보 지적(2016년 8월17일자 2면)과 관련, 울산시의회가 울산시 관리 우레탄 포장 시설물의 유해성 검사와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나섰다.

 울산시의회 변식룡 부의장(사진)은 23일 "최근 학교 운동장 우레탄 트랙에서 중금속 유해물질이 검출돼 논란이 된 가운데 우레탄으로 만든 놀이터와 체육시설 등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시민들의 우려가 커지고 있다"며 "시민 안전을 위해 울산시 소관 우레탄 포장 시설에 대한 전면적인 실태 파악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변 부의장은 "울산시교육청이 지난해 실시한 학교 운동장 우레탄 트랙 유해성 검사 결과에서 알 수 있듯이 울산시에서 관리하는 우레탄 시설물도 유해물질로부터 안전지대일 수는 없다"며 "울산시가 관리하는 시설물 중 우레탄 시공이 된 시설물은 어떤 것이 있으며, 전체 실태조사를 한 적이 있는지 밝혀 달라"고 요청했다.

 시교육청은 지난해 79개교를 대상으로 우레탄 트랙을 조사한 결과 92.4%인 73개교에서 납 기준치를 최고 46배까지 초과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시교육청은 지난 11일 학생·학부모의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예비비 13억6,900만원과 추경예산 편성 등 약 42억원을 충당해, 이달 말부터 학교 운동장 우레탄 트랙 교체공사를 시작한다.

 변 부의장은 "전문가들은 납 같은 중금속에 장기간 노출되면 중추신경계에 영향을 미칠 수 있고 과잉행동장애나 주의력 결핍 현상이 올 수 있다고 경고하고 있다"며 "울산시가 만일 우레탄 포장 시설물에 대한 유해물질 검사를 실시하고 있다면 언제 결과가 나오는지 답변해 달라"고 요구했다.
 그는 또 "울산시는 유해성 검사 결과 납 등 유해물질이 안전 기준치를 초과해 검출된다면 향후 어떻게 예산을 확보하고, 처리할 것인지 등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울산의 공공시설 중 우레탄이 설치된 곳은 체육시설 15곳을 비롯해 공원시설 20곳, 장애인복지시설 2곳, 산책로 등 기타시설 11곳 등 모두 48곳에 이른다. 또 민간시설 중에선 어린이집 67곳과 대단지 아파트 13곳(운동시설·산책로 등)에도 우레탄이 깔려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앞서 울산시의회 최유경 의원(교육위)도 "지자체 소관 우레탄 시설물은 체육시설, 아파트단지, 공원시설, 어린이집, 장애인복지시설 등 113곳"이라며 "울산시는 서둘러 유해성 검사를 마치고 결과를 공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정재환기자 hani@ulsanpress.net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