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7월 어느 늦은 오후 다급한 목소리로 경찰서 피해자 전담 경찰관을 찾는 전화가 걸려왔다.
 자신의 신변보호를 요청하는 피해자를 진정시키고 10여 분 동안 상담을 나눈 후 피해자가 위험하다는 것을 직감했다.
 우선 스마트 워치를 신속하게 지급하고 112종합상황실과 담당 형사는 물론 주거지 관할 파출소에 신변보호 상황을 전파했다.
 피해자의 신변보호를 하던 중 생명에 위협을 느낀 피해자가 스마트 워치의 SOS 버튼을 작동시켜 피해자를 무사히 보호하고 가해자를 검거했다.


 경찰은 지난 2015년을 피해자 보호 원년의 해로 선포하고 다양한 정책과 활동을 펼쳐왔다.
 1년간의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미비점을 보완하고 피해자의 실질적인 지원이 입소문 등을 통해 알려져 각 경찰서의 피해자 전담 경찰관을 찾는 사람이 늘고 있어 고마움과 보람을 느낀다.
 범죄 피해자가 범죄 이후 처음 만나는 사람이 경찰이다.
 또 범죄 직후의 충격과 공포 속에 치를 떨고 있는 피해자에게 따뜻한 말로 위로를 할 수 있는 사람도 현장에 출동한 경찰의 몫이다.
 초기 수사단계에서부터 피해자의 권리가 확보될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하고, 피해자가 다시 일어설 수 있도록 경제적 지원은 물론 피해자에게 필요한 맞춤형 지원을 해주는 것도 역시 경찰의 일이다. 
 이런 점들이 피해자와 가장 가까이 있는 경찰이 피해자 보호와 지원의 구심점이 돼야하는 이유다.
 진정한 치안 선진국은 가해자에 대한 엄정한 처벌과 더불어 피해자에 대한 따뜻한 보호가 함께 할 때 가능하다.
 범죄피해로 인해 힘겨워 하는 이들의 마음을 보듬고, 안전을 보장하고, 잃어버린 미소를 되찾아 주었을 때 비로소 경찰도 보람을 느낀다.


 경찰은 전국 경찰서에 피해자 전담 경찰관을 배치해 범죄 피해로 인해 심리적으로 힘들어하는 피해자에게는 심리상담 지원을, 생계유지가 어려운 피해자에게는 경제적 지원을 한다.
 또 법률 상담이 필요한 분에게는 법률지원을, 가해자의 보복이나 신변에 대한 위협으로 불안해하는 피해자에는 신변보호를 지원하고 있다.
 이는 일회성에 그치지 않고 사후 모니터링을 통해 추가 지원이 필요한 사람에게 맞춤형 지원을 이어나가고 있다.
 이 밖에도 살인, 방화 등 강력 범죄로 인해 주거 등이 훼손되거나 오염됐을 경우, 범죄피해 현장 정리에 소요되는 실제 비용을 지원해주는 현장 정리비 지원, 가정폭력 등 보복 우려가 있는 피해자에게는 임시 숙소 지원, 강력범죄 피해자의 안전한 귀가를 위한 교통비를 지원한다.
 또한 피해자 위험 상황에 맞게 신변보호 조치 보호체계를 손질해 ICT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 워치 확대 보급과 최근에는 피해자의 주변 위험요소를 상시 확인하고 위급 시 신고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한 CCTV와 비상벨을 설치해 긴급 비상벨이 작동 시 CCTV화면이 관할 경찰서 상황실로 송출되도록 하고 있다.
 그러나 아직도 주변에는 범죄 피해를 당하고도 방법을 몰라 도움을 받지 못하는 분들이 있을 것이다.
 이런 사람은 언제든 가까운 경찰서의 피해자 전담 경찰관을 찾아 줄 것을 당부한다.
 이제 피해자 보호는 국민의 절실한 요청이며, 경찰의 기본적인 책무다.
 범죄 피해로 잃어버린 피해자의 미소를 다시 찾고 행복한 웃음소리를 들을 때까지 경찰은 최선을 다할 것이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