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논란 속에 국정 역사교과서가 공개됐다.
 줄기차게 반대한 이들의 공통된 견해는 "이럴줄 알았다"다. 야당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위원 일동은 28일 긴급 성명을 내고 국정역사교과서의 문제점을 미리 예상이라도 한 듯 조목조목 짚었다.
 집필진의 출신 성분부터 임시정부 법통을 부정하는 '대한민국 수립' 표현이 문제라는 입장은 객관적이었다.

 박정희 전 대통령의 혁명 공약이나 경제 정책 등을 지나치게 미화해 설명했다는 부분에서는 감정이 실렸다.
 '박정희 정부에 관해 8페이지에 걸쳐 지나치게 상세하게 기술하고, 경제개발 계획에 대한 기술과 더불어 한국과학기술연구소 설립으로 과학기술 진흥의 기초를 놓았다는 상세한 서술 등 성과를 지나치게 강조했다'고 분석했다.

 최순실 국정농단 시국으로 나라가 온통 난리를 겪는 와중에 '기어이' 국정교과서를 강행하는 정부에 대해 다양한 의혹과 추측이 난무한다.

 국정화 강행의 배경을 두고 국정 교과서가 배포되는 2017년이 '박정희 탄생 100주년이 되는 해'라며 섬뜩한 연결을 짓는 의혹마저 설득력을 얻는 분위기다. 어떤 충격적인 의혹이 제기되도 새삼 놀랄 일 없다는 것이 현 정부를 바라보는 국민들의 시선이다.

 전국 시·도 교육감들은 미리 국정역사교과서가 공개되기 전 이를 절대 인정할 수 없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그런데 김복만 교육감만 유일하게 국정교과서 채택을 두고 반대도 찬성도 아닌 애매한 '스탠스'를 취하고 있다.

 일단 대다수 시도교육감들의 국정교과서 채택 반대 공동 성명에는 이름을 뺐다. 그러면서도 확실한 찬성이 아닌 "내용을 검토해 보고 검증이든 국정이든 이념적으로 편향되지 않은 하나의 통일된 교과서를 원한다"이다.
 "국정화 교과서를 검토한 뒤 문제가 없으면 못쓰게 할 이유는 없다"고도 했다. 문제는 검토를 누가하느냐다. 김 교육감이 검토를 직접할 것 같지는 않다.

 결국 교육부가 강행한다면 국정교과서를 울산 일선학교에 뿌리고, 시류의 반발에 이겨내지 못하고 폐기된다면 '그 또한 따르리라'는 어조로 읽힌다.

 칩거하고 있는 박근혜 대통령의 말로만 살피고 있는 친박 새누리당은 현재 사분오열하고 있다. 시대의 흐름을 읽지 못하고 소신과 줏대가 없기 때문이다.

 국정역사교과서가 자칫 울산에만 채택되진 않을까 하는 울산 학부모들의 '기우'는 김 교육감을 주시하고 있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