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2018년 'UN ISDR(재해경감 국제전략사무국) 방재안전도시 인증'을 목표로 안전도시 만들기에 주력하고 있는 울산시의 올해 안전 성적표가 나왔는데, 확인 결과 겨우 낙제점을 면한 수준이었다.
 반면 울산 5개 구·군의 주민들이 느끼는 체감 안전도는 대체로 양호해 대조를 이뤘다.
 국민안전처가 8일 공개한 2016년 전국 시도, 시군구의 지역안전지수에서 울산시는 화재·교통·범죄·안전사고·자살·감염병·자연재해 7개 분야 중 1등급은 전무해 지난해보다 시민 안전 체감도는 오히려 뒷걸음질 친 것으로 나타났다.

 울산시의 올해 분야별 안전지수 등급은, 지난해 1등급을 받은 감염병은 2등급으로 한단계 떨어졌고, 범죄·자살 분야는 각각 지난해와 같은 2등급을 유지했다.
 또 지난해 4등급이었던 화재와 교통 분야는 진전이 없었고, 지진과 태풍으로 최악의 피해를 입은 자연재해 분야는 지난해와 같은 3등급을 유지했다.
 그마나 지난해 가장 낮은 5등급을 받았던 안전사고 분야가 4등급으로 한단계 오른 것을 유일한 위안거리로 삼아야 하는 처지다.

 안전 분야별 사망자수와 발생건수가 반영되는 위해지표가 안전지수 등급 상승 또는 하락에 미치는 영향이 가장 크다는 점을 고려하면, 4등급을 받은 안전사고·화재·교통 분야의 위험요인 등은 전혀 개선되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물론 범죄·자살·감염병 분야는 전국 평균 이상인 2등급을 받았지만, 관리당국과 유관기관의 협업체제를 더욱 강화해야 한다는 지적은 여전하다.
 특히 시민들이 실제 느끼는 체감안전도에 비해 다소 높은 3등급을 받은 자연재해 분야는 9월 지진과 10월 태풍 피해를 거울삼아 재발방지 대책을 세우는 일은 무엇보다 시급해 보인다.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로 공개된 지역안전지수에서 울산시는 이처럼 우울한 평점을 받은데 비해 5개 구군은 괄목할만한 성적표를 받았다.
 울주군의 경우 7개 분야 중 화재·교통·안전사고·자살·감염병 5개 분야에서 가장 우수한 1등급을 받았다.
 다만 지난해 5등급에서 4등급으로 한 단계 오른 범죄 분야와 4등급에서 5등급으로 떨어진 자연재해 분야의 안전 수준은 여전히 취약해 당국의 발 빠른 대책이 요구된다.

 울산 자치구 중에선 북구가 화재·범죄·자살·감염병 4개 분야에서 1등급을 받았고, 남구는 감염병·자연재해 2개 분야, 동구는 자살·감염병 2개 분야서 각각 1등급을 받았다.
 중구의 경우 7개 분야 중 1등급은 없지만 낙제점인 4·5등급도 없이 전체적으로 양호한 2·3등급을 받았다. 최성환기자 cs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