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6일 치러진 후기 일반고 고입 선발고사에서 있을 수 없는 일이 터졌다.
 오류가 발생한 수험표가 배부되고, 시험 과정에서는 수험생들이 엉터리 OMR카드(컴퓨터 채점용 답안지)를 받기도 했다.

 교육청은 부랴부랴 중간·기말고사용 OMR카드로 대체해 사태 수습에 나섰지만 앞으로가 더 문제다.
 OMR카드 혼란 때문에 시험을 망쳤다는 수험생들이 나타나면서 이에 대한 대책안 마련이 골치아프게 된 것이다.
 실수를 인정하고 불이익을 받는 수험생이 없도록 하겠다는 것이 교육청이 내놓은 대책이지만 문제는 간단하지 않다.

 교육희망 울산학부모회에 접수된 사례를 보면 학생들이 OMR카드를 3번 또는 6번을 작성한 경우가 있고, 영어와 과학을 합해 52개 문제를 30, 40번까지밖에 없는 OMR카드를 사용하다보니 밀려서 작성한 학생도 발생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사례를 정확하게 수집해야겠지만 혼란통에 일부 문제의 마킹을 잘못했다는 수험생들의 주장이 나온다면 문제는 더 복잡하게 꼬인다.

 일반적인 시험에서의 마킹 실수는 수험생의 몫이다.
 OMR카드 제공의 실수를 어느 선 까지 인정해야 하는지, 또 어떤 방식으로 마킹 실수를 구제할 수 있는지 의문이다.

 이번 고입 선발고사에서 578명의 수험생이 탈락한다. 수험생 입장에서 본다면 인생이 달린 문제다.
 탈락한 학생들이 재시험을 요구한다면 최악의 사태가 빚어진다. 
 울산시교육청은 이번 혼란과 관련해 OMR카드 제작·관리를 맡은 외주업체 인쇄소가 관리를 제대로 하지 않아 빚어진 일이라고 일단 책임 소재를 떠 넘겼다.

 일부 교육시민단체는 이번 사건이 김복만 교육감의 재판이 빚은 행정 업무 공백의 책임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때문에 김 교육감이 하루 빨리 사퇴해야 한다는 주장으로 치닫고 있다.
 이래저래 교육청은 골치아프게 됐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