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까마귀떼 배설물로 고통을 겪고 있는 남구 삼호동과 중구 태화동 주민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송전탑 철거와 전선 지중화 사업을 서둘러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울산시의회 김종래· 이성룡 의원은 울산시에 대한 서면질의를 통해 "삼호동과 태화동 간 송전탑 철거 및 고압전선 지중화 사업을 빨리 해서 주민들과 학생들의 불안감을 해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두 의원은 "삼호동·태화동 일대는 주거밀집 지역이자 상업지역임에도 불구하고, 주택가 바로 옆에 송전탑이 있고, 특히 옥현초등학교 인근에 154kV의 고압 송전선로가 지나고 있다"며 세계보건기구(WHO)의 '고압 송전선로 전자파는 2B등급 발암물질'이라는 규정에 따르면 "주민· 학생들이 발암물질인 전자파에 무차별적으로 노출되어 있는 셈"이라고 지적했다.

 또 송전탑과 고압전선 지역의 선하지 및 주택은 현저한 지가하락 등 심각한 재산권 침해를 받고 있어 주민들의 건강권과 재산권 보호를 위한 대책이 시급한 상황이라고 문제를 제기했다.
 이와 함께 까마귀떼 배설물로 차량 부식이 가속화 되고 세탁물도 외부에 널어둘 수 없는 등 주민 불편이 많아 까마귀떼의 휴식공간인 송전탑 철거와 고압전선 지중화 사업을 한시도 늦출 수 없다고 주장했다.

 현재 남구 삼호동에서 중구 태화동으로 연결되는 송전선로는 외동-옥동 송전선로 1.61km, 송전철탑 6기와 신울산-태화 송전선로 1.54km, 송전철탑 7기가 설치되어 있는데 이 지역 송전선로 지중화 사업은 주민들의 오랜 숙원사업으로, 주민들은 송전탑 철거 및 전선 지중화를 요청했지만 사업주체 등을 이유로 지금까지 지지부진한 상태로 남아 있다.

 전선 지중화 사업은 지자체 요청하는 사업일 경우 한전과 지자체가 사업비의 50%씩 부담하는데 삼호·태화동 지역 지중화 사업비는 315억 원 정도로 예상되어 울산시의 부담은 158억 원으로 추산된다.
 그러나 지난해 4월부터 한전 예산으로 우선 공사를 시행하고 지자체는 준공 후 5년 동안 무이자로 분담금을 분할상환 하는 '장기분할상환제도'를 2017년 12월까지 한시 도입하고 있다.  김잠출기자 uskjc@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