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차료를 내라, 못내겠다로 논란을 빚었던 동구 대왕암공원 내 교육연수원 주차문제가 일단락 됐다. 울산교총의 적극적인 중재로 협의점을 찾았다는 소식이다. 동구와 울산교총은 동구에서 간담회를 열고 '연수원 내 운동장 부지 주차 공간 제공' 등을 내용으로 한 협의점을 마련했다고 한다.

협의 내용은 연수원 앞 운동장과 공터에 최대 200여대(평균 70~80대 주차) 주차 공간을 제공, 교육연수생 카풀·통근버스대중교통 이용 권장, 오후 4시 이후(교육 종료) 안전문제 우려에 따른 교통안전요원 배치 등이다. 이성걸 울산교총 회장은 "동구의 결정에 대해 감사하다"며 "연수생에게 대중교통이나 카풀 등을 적극 권장해 연수원 내 진입차량의 수를 줄일 수 있도록 연수원 측과 구체적인 방안을 협의 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권명호 동구청장은 "울산교육 발전을 위해 연수생의 차량이 연수원 안에 주차를 할 수 있도록 협조 하겠다"며 "다만 보행자의 안전을 지키기 위한 방안에 대해서는 연수원의 노력과 협조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협의 내용에 대해 법적 공방까지 선언하며 반발했던 시교육청도 긍정적인 입장이다. 세부적인 실무협의는 차후에 이뤄질 것으로 보이지만 이정도 선에서 타협점을 찾은 것은 그나마 잘된 일이다. 문제는 그동안의 과정이다. 동구가 이달 15일부터 교육연수원이 위치한 대왕암 공원 공영주차장을 유료화하는 가운데 연수생에게도 주차비를 부과한다고 밝히면서 논란이 시작됐다. 시교육청은 공익 목적의 연수인데다 대중교통이 부족한 만큼 연수생의 주차비를 면제해야 한다며 반발했다.

일각에서는 이 문제가 교육연수원의 이전 문제에 대한 앙금이 작용했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어찌됐건 동구와 시교육청이 주차료 문제로 대립각을 세우는 모습은 눈살을 찌푸리게 했다. 얼마든지 사전 협의 등으로 문제를 풀어갈 수 있는 사안인데도 서로의 입장만 고수하며 날을 세우는 모습은 치졸해 보이기까지 했다. 연수원 이전은 원칙대로 절차에 따라 이행해 나가면 되는 일이다. 자신의 의사에 반한다고 느닷없이 공공기관 연수생들에게 주차료를 내라고 하는 것은 자칫 행정이 갑질을 하는 것으로 비칠 수 있다. 무엇보다 소통부재가 원인이다. 어떤 문제든 협의가 필요할 때 적극적인 대화부터 하는 것은 행정기관간에도 다르지 않다는 사실을 반면교사로 삼아주길 기대한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