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노동계와 진보 정치권, 시민단체 등으로 구성된 신고리 5·6호기 건설중단 및 입법화 촉구 울주군추진위원회는 16일 울주군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 및 국회 입법화를 촉구하고 있다. 노윤서기자 usnys@

울산시 울주군 서생면에 건설 중인 신고리원전 5·6호기(새울원전 3·4호기)를 둘러싼 찬반운동이 가열되고 있는 가운데 울주군 지역 진보단체들이 '신규 원전 추가건설 중단 입법화'를 거들고 나섰다.

 노동계와 진보정치권, 시민단체 등으로 구성된 '신고리 5·6호기 건설중단 및 국회입법 촉구 울주군추진위원회'(이하 추진위)는 16일 군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최근 울주군의회가 채택한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 입법화 반대결의안은 "울주 전체 주민 의사가 아니다"며 결의안 폐기와 공개 사과를 요구했다.

 추진위는 "일부 군의원들이 졸속으로 결의안을 통과시킨 것에 분노하며, 군민 의사가 왜곡된 것을 바로잡기 위해 신고리 5·6호기 건설중단 및 국회 입법촉구 서명운동을 지난 14일부터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추진위는 지난 이틀간 실시한 온라인 서명운동을 통해 500명이 넘는 군민들이 서명에 동참했다면서 이는 군민들이 갖고 있는 원전에 대한 불안감이 얼마나 큰지를 말하는 대목이라고 했다.

 추진위는 이어 "신고리 5·6호기 건설이 중단될 때까지 온·오프라인 서명운동을 실시해 국회의장과 소관 상임위, 정부부처, 군의회 등에 전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추진위는 군의회에 대해 "대의기관인 의회가 주민의 목소리를 듣지 않고 정부와 한수원의 들러리로 전락해 주민의 생명을 담보로 거짓 선동하고 결의안을 채택한 것은 용납할 수 없다"면서 찬성한 의원들에게 끝까지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각을 세웠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한 참석자는 "어제밤에도 경주에서 지진이 났고, 울산 앞바다에서도 최근 지진이 잇따르는 등 불안감이 커지고 있는데, 우리는 지진보다 더 무서운 게 원전이다"며 신규 원전 추가건설의 중단을 촉구했다.  최성환기자 cs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