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27일 현대중공업이 임시주주 총회를 앞두고 있는 가운데 노조가 우리사주 보유 조합원들에게 총회 참석을 독려하면서 압박하고 있다.
 이날 주총에서는 사업 분할 최종 심의가 열릴 예정인데 직접 실력 행사를 통해 주총 자체를 무산시키려는 움직임이다.
 노조는 16일 홈페이지에 '주총의안 관련 조합원 행동지침'이라는 내용의 글을 올렸다. 지침에는 우리사주를 갖고 있는 조합원들에게 총회 참석을 요구하고 '직접 행사'를 독려하는 것이다.
 이에 앞서 노조는 우리사주 조합원 의결권 행사 여부를 묻는 연명부를 만들고 서명을 받고 있다. 이 같은 움직임은 임시주총 자체를 봉쇄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지난 15일 사업분할 저지를 위해 현대중공업 노조와 울산공장 정문 앞에서 합동집회를 벌였던 금속노조는 기자회견을 통해 "사업분할이 확정되는 27일 임시주총 저지 투쟁에 적극 나설 것"이라고 밝힌바 있다.
 때문에 조합원들이 갖고 있는 우리사주의 지분률이 많지 않아 가부결정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만큼 당일 우리사주 조합원들이 대거 임시주총에 참석해 임시주총 자체가 아예 열리지 못하도록 방해할 수 있고 자칫 물리적인 충돌로 번질 가능성마저 제기되고 있다.
 노조 측은 "우리사주를 갖고 있는 조합원들이 상당수 있는데 주식수가 얼마 되지 않아 그 동안 회사에 위임했지만 이번에는 사업 분할 안건을 다루는 만큼 직접 임시주총 참여를 권유하고 있다"며 "회사의 사업분할에 대해 울산시의회와 동구의회까지 반대결의안을 통과시키는 등 반대여론이 많은 만큼 이 같은 상황을 임시주총에서 적극 알릴 예정"이라고 전했다.
 노조는 최근 서울 국민연금공단을 찾아 임시주총에서 사업분할 반대의사를 표시해 줄 것을 촉구하는 의견서를 전달하기도 했다.
 지난해 12월 22일 기준으로 현대중공업 지분은 정몽준 전 현대중공업 회장이 10.15%로 가장 많고, 국민연금 8.07%, 현대미포조선 7.98%, 범현대가인 KCC가 7.01%를 갖고 있다. 
 현대중공업은 오는 4월까지 기존 현대중공업을 조선·해양·엔진, 전기전자, 건설장비, 그린에너지, 로봇, 서비스 등 6개 회사로 사업을 분할할 계획으로 이를 27일 임시주총에서 최종 확정한다.  김지혁기자 uskj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