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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초등학교 학생 대부분이 애국가 1절을 제대로 알지 못한다고 한다. 우리 초등학생들이 아이돌 가수들의 대중가요는 줄줄 외면서 애국가 1절조차 제대로 알지 못한다는 사실은 많은 것을 시사한다. 지금의 기성세대들은 거의 매일 아침, 애국가를 불렀다.

심지어 하루에 한번은 국기하강식이라는 것을 통해 길을 걷다가도 애국가 선율에 가던 발길을 멈추고 가슴에 손을 얹었던 기억이 있다. 그런 세대가 지금의 아이들을 보면 혀를 찰 노릇이지만 그보다 더 딱한 것은 애국가를 만든 이가 세종대왕이라거나 심지어 베토벤이라는 답이 나오는 대목에서는 허망해진다. 애국가가 사라지고 있는 현실이 우리의 오늘이라면 일본의 경우는 시간이 거꾸로 흐르는 모양이다.

국수주의라 불릴 만큼 국가주의에 열중한다. 국가에 대한 애정을 법으로 명시하고 이를 지키지 않는 공무원들에게는 파면조치까지 취하는 조치가 검토되는 것이 오늘의 일본이다. 일본의 집권세력이 목숨처럼 받드는 일본의 국가는 바로 기미가요다. 한일 축구전이 열릴 때면 한번쯤 들어본 기미가요는 우울한 선율에 음산한 분위기가 마지막까지 전체 노래를 장악하지만 내용을 들여다보면 우리의 고려가요 정석가를 빼다 박았다. '천황의 통치시대는 천년만년 이어지리라…'라는 가사는 '천황의 시대'가 영원하기를 간절히 갈구하는 바람으로 채워져 있다. 기미가요는 일본의 전통 노랫말을 이어받았지만 곡조는 제국주의 시대 독일 음악가 프란츠 에케르트가 완성했다. 이때 완성된 곡이 메이지 일왕의 생일축가로 처음 불린 뒤 일본의 국가로 사용됐다.

지금도 극우단체 회원들은 제국주의를 회상하며 당시의 군복을 차려입고 욱일승천기를 들고 그들의 왕을 향해 찬양의 노래로 기미가요를 부르고 있다. 지금 일본은 우익단체들이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일본의 우익 단체는 제국주의 시대를 찬양하는데 혈안이다. 고성능 스피커를 장착한 검은색의 중대형 차량을 끌고 도쿄 등 주요 도심에서 그들의 왕에 대한 찬양이나 선전에 목을 매고 있다. 그 정점에는 일본의 재무장, 천황제 옹호가 붉게 칠해져 있고 뜻을 달리하는 자국민을 향해 살기어린 눈빛을 보내는 중이다. 바로 이런 우익을 지원하는 기업이 전쟁범죄의 원흉 미쓰비시와 우리 젊은 층이 매일같이 끼고 다니는 캐논이다. 삼일절을 맞았지만 독도망언은 더욱 소리를 높이고 태극기는 보수우파의 상징물로 전락한 듯한 오늘의 우리 모습이 안타깝기만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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