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가 광역시 승격 20주년을 맞아 도시품격을 높이는 데 집중해 산업수도의 위상을 되찾겠다는 포부로 안전한 도시만들기에 매진하고 있다. 이와관련 산업통상자원부의 '2017년도 공공기관 연계 지역산업 육성 공모사업'에 울산 재난안전 육성사업이 선정됐다.

반가운 일이다. 울산시가 광역시 승격 20주년을 맞아 연초부터 '시민이 행복한 안전도시 구현'을 시정의 최우선 과제로 중점 추진하고 있다는 점에서 산업안전 도시로 발전하는 시너지 효과로 이어질 전망이다. 울산 재난안전 육성사업은 국비 10억1,700만원을 포함해 16억8,800만 원으로 내년 2월까지 시행한다.

산업부의 공모사업은 이전공공기관과 지역 혁신 주체가 연계해 공공기관의 지역이전에 따른 경제적 효과 극대화와 지역산업 육성이 목적이다. 울산시는 지진, 태풍 등 자연재난과 노후 국가산단, 원자력발전소의 위험을 저감할 수 있는 현실적 기술개발로 안전도시 울산의 기반 마련을 위해 이번 공모에 참여했다. 이 사업은 UNIST가 총괄하고 국립재난안전연구원, 안전보건공단, 울산정보산업진흥원, 울산대, 유시스 등이 컨소시엄을 구성해 참여한다.

UNIST와 유시스는 드론을 활용한 유해물질 감시와 모니터링 시스템 개발, 건물 내부 침수 방호용 경량·가변형 및 다목적 차수막을 각각 개발한다. 울산정보산업진흥원은 중소기업의 작업안전을 개선하기 위해 안전보건공단과 연계해 중소기업 위험성 평가 및 개선지원 사업을 추진한다. 국립재난안전연구원은 시험적용 정책개발과 현장적용 및 시범운영, 성능검정 등을 지원한다.

울산대와 안전보건공단은 맞춤형 안전보건 전문가 양성과정을 개설하고 운영한다. 또 이전공공기관과 지역혁신 주체 간의 협력을 촉진하기 위한 울산 재난안전산업 육성 및 발전을 위한 울산 관계기관 협력 네트워크도 구축하게 된다. 실질적인 안전시스템을 갖추는데 이번 사업이 제 역할을 해나가기 위해서는 예산의 지원이 보다 내실화되고 안전시스템도 촘촘히 살펴야 한다. 문제는 시민들의 의식이다. 행정의 안전도시 시스템도 중요하지만 시민의식을 안전에 초점을 맞추는 일이 우선과제다. 이에 대한 보다 세심한 현실적 방안이 필요한 시점이다. 안전에 대한 생각부터 바꾸는 운동도 필요하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