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보 제285호인 반구대 암각화 보존방안에 대한 용역결과 생태제방안이 가장 효율적이라는 결론이 나왔다. 울산시는 지난해 10월부터 올해 2월까지 실시한 '반구대암각화 보존 방안 마련을 위한 기본계획수립 용역' 결과 이같이 분석됐다고 밝혔다.

용역은 '생태제방안' '수위조절안' '생태제방 및 여수로 높이조정안' 등 총 6개의 보존방안에 대해 타당성 검토 등을 거쳤다. 용역 결과 보존방안 중 '생태제방안'이 반구대 암각화를 물로부터 완전히 격리해 보존할 수 있는 최적의 안으로 제시됐다. 울산시는 용역 결과를 내달 중 열리는 문화재청 문화재위원회에 상정한다. 앞서 암각화 보존방안으로 지난 2013년 6월 문화재청 등과 협약을 체결하고 추진한 가변형 임시 물막이 사업은 검증 과정에서 수밀성 부적합으로 지난 해 7월 문화재청 문화재위원회에서 최종 중단이 결정됐다.

생태제방안은 반구대 암각화로부터 30m를 이격해 둘레에 물이 침수되지 않도록 길이 357m, 높이 65m의 제방을 쌓는 것인데, 사업비는 370억 원으로 추산됐다. 시는 제방 축조시 접근교량(100m)을 설치해 반구대 암각화를 망원경 없이 근접한 거리에서 볼 수 있도록 관람 환경도 개선한다. 그동안 논란이 있었던 수위 조절안(여수로 마루고 조정 : EL.60.0m→ EL.52.0m)은 용역 결과 490억 원의 사업비(하류지역 홍수방지대책을 위한 사업비 제외)가 소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물론 수위 조절안은 반구대 암각화 주변경관 훼손이 적다는 게 장점이지만 방류량 증가(720㎥/s→947㎥/s)로 댐하류 지역 수위 상승으로 인한 홍수피해 발생과 사연댐 용수 공급능력 감소(180천㎥/일→125천㎥/일)로 인한 물 부족과 집중 호우 시에는 침수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지적됐다.

울산시는 이들 방안 중 시민의 안정적 식수확보와 직결된 사연댐 수위조절안은 결코 수용할 수 없다는 기본 전제 하에 이달 말까지 문화재청을 상대로 생태제방안 설득 노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하지만 암각화 보존방안에 대한 실질적 결정권한을 가진 일부 문화재위원들과 국회 문교위원들이 사연댐 수위조절 주장을 굽히지 않고 있어 앞으로의 협의 과정에 진통이 예상된다. 암각화 보존문제는 10여 년을 끌어오고 있는 정부와 울산시의 대표적 갈등 현안이다. 시간을 끌수록 다양한 목소리가 터져나와 중구난방식 보존논란에 휩싸일 가능성이 높다. 조속한 추진에 모든역량을 집중해야 할 때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