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중공업 분사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울산경제에 중국의 사드 보복조치가 또 다른 악재가 되고 있는 가운데 무소속 김종훈 의원(울산 동구)이 국내 경제에 미치는 영향 평가나 대책 수립 없이 사드배치가 추진되고 있는 만큼 "김기현 울산시장이 중앙부처에 사드배치 재검토와 대책마련을 강력히 요구해야 할 것"이라고 14일 밝혔다.

 지난 해 울산의 대중 수출규모는 80억 달러로 울산지역 전체 수출액 652억 달러의 12%로 중국의 사드보복조치로 올해 대중 수출액 규모는 더욱 감소할 것으로 보인다.

 김 의원이 울산시에서 받은 '사드보복조치 이후 울산지역 경제 현황' 자료에 의하면, 중국 측은 한국산 배터리 탑재 전기차 보조금 미지급 외에도 2016년 현대 올 뉴 투싼 10만대 리콜 차량에 대한 재리콜, 쏘나타 플러그인하이브리드카 출시 2월 연기 등 현대자동차에 대한 제재를 취하고 있었다. 2017년 8월 중국 충칭에 125만대를 생산할 수 있는 자동차 공장 가동을 준비하고 있는 현대자동차와 동반 진출한 121개 1차 협력사 417개의 부품업체들 또한 중국 측의 사드보복조치에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큰 상황이다.

 석유화학분야도 중국측이 2016년 11월 한국산 폴리실리콘을 대상으로 반덤핑 재조사를 착수한데 이어 SK이노베이션의 중국 전기차용 배터리 생산 공장 건설계획을 지연시키는 등의 조치를 취하고 있고 중국 관광객 1,000여 명이 울산 방문을 취소하는 등 중국의 사드보복 조치가 울산 경제 전체에 타격을 주고 있다.

 김 의원은 "사드 보복에 대해 울산시는 관내 기업 및 유관기관과 협력을 강화해 대응방안을 마련하겠다지만 현황 파악 외에 구체적인 대응 방안을 가지고 있지 못하다"고 주장했다.  김잠출기자 uskjc@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