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 균형 발전을 명분으로 시작한 공공기관 이전이 대부분 완료됐다. 말도 많고 탈도 많았지만 혁신도시는 지역의 일부로 편입돼 서서히 정착 단계에 접어들고 있다. 문제는 지역과 이전 기관의 상생 발전이다. 이 부분에서는 여전히 많은 문제가 도사리고 있다. 그 가운데 하나가 바로 지역 인재 채용이다.

지난해  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에서 지역인재를 고용한 비율이 7.3%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국 혁신도시 가운데 울산이 꼴찌 수준이다. 울산시가 다시 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 총무담당자들을 불러 회의를 가졌다. 이자리에서 울산시는 혁신도시 이전공공기관에 지난해 7.3%이던 지역인재 채용률을 올해에는 13.3%로 늘려달라고 요청했다. 이번 요청은 한국석유공사 등 7개 혁신도시 공공기관, 울산대와 울산과기원(UNIST) 등 지역 2개 대학 채용 부서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전공공기관 지역인재 채용 확대 간담회'자리였다.

간담회는 경제침체에 따른 청년실업의 심각성과 이전기관의 지역인재 채용 실태 분석, 이전기관의 2017년 인재 채용계획 및 확대 방안 설명, 지역대학과 이전기관 협력방안 협의 등으로 진행됐다. 이전기관의 전년도 지역인재 채용률은 7.3%로 전국평균 13.3%에 훨씬 못 미쳤다. 울산시는 올해 지역인재 채용률이 17% 이상 될 수 있도록 지역인재 가점 부여 방식을 할당제(목표제, 쿼터제)로 개선해 달라고 요청했다.

현재 이전기관들은 지역인재 우선 채용을 위해 대부분 5% 이내의 가점을 부여하고 있기 때문에 할당제로 바뀌면 채용규모가 늘어날 가능성이 크다. 울산시는 또 이전기관은 지역 대학과 산학협력 프로그램에 적극 참여하고, 대학은 이전기관이 필요로 하는 과목 개설 등 맞춤식 교육으로 인재 채용에 도움을 주는 방안을 찾아달라고 주문했다.  당초 정부가 지역혁신도시를 조성한 것이 단순한 기관의 지방이전이 아니라 지역균형발전을 위한 결단이었다는 점을 상기하면 지역인재 채용이 지역에 대한 특혜라 할 수 없다.

문제는 지역인재 채용의 의지다. 모 기관에서는 신규 채용 100여명 가운데 5명을 지역 인재로 뽑았다. 이 같은 숫자가 과연 지역 우대 채용인지 의문이다. 차라리 지역인재 할당제 같은 제도적 장치를 갖추는 방안이 실효성이 높아 보인다. 불과 한자리 수의 지역출신을 뽑아놓고 우대채용이라면 합격한 이들의 기분은 어떨지 고려해야 한다. 그야말로 생색내기에 지역 출신들이 맘을 상할 수 있다는 이야기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