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남구가 수백억원에 달하는 재원 마련 방안을 확정하지 못하면서 울주군청 부지 활용 계획에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 사진은 울주군청 부지 전경. 노윤서기자 usnys@

울산 도심의 금싸라기 땅인 울주군청 부지를 사들여 활용한다는 남구의 계획이 차질을 빚고 있다.
 울주군은 남구가 상반기까지 활용계획을 제시하지 않으면 일반 매각을 검토하겠다는 입장이지만 남구는 수백억원에 달하는 재원 마련 방안도 확정하지 못했다. 

 남구는 지난 2015년 11월 울주군과 의견서 교환을 통해 군청사 부지(울산 남구 옥동 156-3)와 건물을 매수해 활용하기로 했다.
 울주군이 신청사로 이전을 결정하면서 기존 청사 부지는 시민을 위해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공감대를 형성해서다.
 이 부지는 도시계획시설상 그대로 공공청사 용도로 활용해야 하기 때문에 당시 남구는 구민을 위한 문화복지시설인 구민회관을 짓겠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매매 계약 등 공식적인 협의가 이뤄진 것은 아니었지만 남구의 활용 계획은 기정사실로 받아들여졌다. 남구는 재원마련 방안 검토에 나섰고, 울주군도 남구 외에 다른 기관과의 매각 협의를 하지 않았다.
 그러나 남구의 계획 수립이 늦어지고 올해 울주군청 이전 시기가 도래하면서 상황이 달라졌다. 
 울주군은 오는 상반기까지 남구가 구체적인 매각 및 활용 계획을 마련하지 않으면 일반 매각을 검토하겠다는 입장이다. 올해 말 신청사로 이전하는 시기에 맞춰 현 군청사 매각을 마무리하기 위해서다. 

 20일 울주군 관계자는 "남구가 상반기까지 구체적 방안을 결정해야 남구의회와의 조율 등 예산확보 절차를 거쳐 계획대로 내년에 매각이 이뤄질 수 있다"며 "반대로 남구가 사업을 하지 않겠다고 결정하면 하반기 해당 부지를 용도 변경한 후 일반 매각할 수 있다"고 밝혔다.
 울주군은 이달 안으로 구체적인 사업 내용 제시를 요구하는 공문을 남구에 보낼 계획이다.
 그러나 남구는 1년 넘게 수백억원에 달하는 재원마련 방안을 결정하지 못하고 있다.

 현 군청사 부지 규모는 본관 1만 588㎡, 제2별관 502㎡로 총 1만 1,090㎡에 이른다. 울산에서 가장 땅값이 비싼 남구 옥동 한복판에 위치해 있다.
 건물을 포함해 감정가는 450억에서 500억원으로 추산되고, 리모델링 비용이 100억 이상 될 것으로 예상돼 최소 550억원의 예산이 필요하다.

 남구가 부지와 청사를 장기간 임대하는 방법도 있지만 울주군은 신청사 건립에 막대한 예산이 투입된 만큼 매각이 우선이라는 입장이다.  조창훈기자 usjc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