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염포산터널 무료화 추진위원회와 울산대교 및 염포산터널 무료화 범대책위원회, 동구의회 의원들과 동구 주민들은 22일 시청 앞에서 집회를 열고 울산시와 울산대교 시행사인 울산하버브릿지(주)의 울산대교와 염포산터널 통행료 인상 추진 중단 및 염포산터널 통행료 무료화를 촉구하고 있다. 유은경기자 usyek@ulsanpress.net

울산시의 울산대교 및 염포산터널 통행료 인상 계획에 성난 동구 주민들이 '울산대교 및 염포산 터널 요금 동결 및 무료화'를 촉구하는 궐기대회를 가졌다.
 22일 울산 시청 앞에서 '내 집앞을 지나면서 통행료가 웬말이냐', '성급한 민자유치 주민들만 골탕먹네'등의 문구가 쓰여진 피켓을 든 시민들이 모여 구호를 외쳤다.
 울산대교 및 염포산터널 요금 인상 소식에 반발한 동구 주민들이 시의 결정을 규탄하는 궐기대회를 일으킨 것이다.
 궐기대회는 '염포산터널 무료화 추진위원회(이하 추진위)', '울산대교 및 염포산터널 무료화 범 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를 주축으로 동구의회 의원들과 동구 주민 300여 명이 참여했다.
 이날 주민들은 최근 조선산업의 침체로 동구지역 경기가 어려운 상황에서 울산시가 통행료를 인상한다는 것은 부적절한 처사라며 강력히 규탄했다.

 주민들은 "울산시는 통행료 인상을 전면 철회하고 사업 시행사인 하버브릿지사와의 통행료 인상협상 내용을 투명하게 공개하라"며 "시의 공식적인 입장표명은 물론 지역사회와 즉각적인 대화에 나서야 한다"고 한 목소리를 냈다.
 이어 "시는 통행료 산정을 원점에서 재검토하고 동구민들의 부담을 경감할 수 있는 재정분석과 중장기적인 대책을 내 놓아야 한다"고 했다.
 또 "우리 동구 주민들은 통행료인상의 절차와 적정성의 부당함에 따라 모든 수단을 총동원해 투쟁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주민들은 특히 김기현 시장에게 '주민의 목소리를 들어달라', '대책을 세워달라'는 등 직접적인 의견을 표출했다.
 지금까지 추진위는 염포산 터널의 요금 동결을 우선했고 대책위는 울산대교 및 염포산터널의 전면 무료화를 주장해 오는 등 각자 행동했다.
 그러나 이날은 궁극적으로 같은 목적을 가진 주민들의 뜻을 모으자는 취지로 함께 궐기대회를 열었다고 추진위 측은 전했다.

 울산시는 하버브릿지사와의 협상을 통해 오는 4월 1일부터 염포산터널 통행료를 100원, 울산대교 통행료를 100~300원 올릴 것으로 계획했다.
 오는 23일 그 내용이 최종 확정되고 30일 공시될 예정이다.
 주민들은 확정 발표된 내용에 따라 규모집회, 통행권제한에 따른 위헌소지 검토 등을 계획하고 있어 요금 인상에 완고한 입장을 고수하는 시와의 갈등은 더욱 심화될 전망이다.
 조홍래기자 usjhr@ulsanpress.net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