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23일 시청 시장실 앞에서 염포산터널 통행료 무료화 범대책위원회가 울산시의 울산대교와 염포산터널 통행료 인상에 대한 협약 체결 중단을 촉구하며 피켓 시위를 벌이자 울산시 관계자들이 제지하고 있다. 유은경기자 usyek@

염포산터널 및 울산대교 요금 인상과 관련해 울산시와 시행사 간 협상이 중단된 가운데 시민단체들이 협상과정을 공개하라며 항의하고 있다.
 23일 시는 요금 인상에 대한 비판 여론이 일자 사업시행사인 하버브릿지에 염포산터널 요금이라도 동결하자며 협의를 요청했지만 시행사는 이를 거절했다. 
 앞서 시는 지난달 시행사와 통행요금 협상을 벌여 염포산 터널은 100원, 울산대교 구간은 100~300원 가량 요금을 인상하기로 협의한 바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동구 주민들을 주축으로 요금 인상을 반대하는 여론이 확산되는 분위기다.
 이후 여론에 부담을 느낀 시는 시행사에 염포산 터널 요금이라도 동결해야 한다는 뜻을 전했고, 협의를 요청하고 있지만 시행사는 받아들이지 않고 있다.
 이 가운데 '염포산터널 무료화 범대책위원회(이하 범대위)'는 이날 가자회견을 갖고 시와 시행사 간 협상 진행 과정이 공개되지 않고 있다며 항의 집회를 가졌다.

 범대위는 "시장이 염포산터널과 울산대교 통행료 인상에 대해 언제, 어디서, 어떻게 협약을 체결하는지 구체적인 정보를 밝히지 않고 있다"며 "이러한 밀실행정, 불통행정에 동구 주민들은 분노할 수밖에 없다"고 전했다.
 이어 "무엇이 두려워 협약내용을 공개하지 않는가"라며 "지금이라도 기존 요금인상 협약을 무효화하고 동구주민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야한다"고 말했다.
 범대위는 회견 후 김기현 시장의 면담을 요청했지만 이뤄지지 않았다.
 이에 범대위는 요금인상을 중단하라는 피켓을 들고 시장실 앞에서 항의성 시위를 벌였고, 이를 제지하는 시 관계자들과 실랑이가 발생했다.
 
김원배 범대위 공동위원장(동구의원)은 "당초 시장을 직접 만나 항의하기 위해 시청을 방문했는데 시청 직원들의 제지로 시장을 만나지 못했다"고 말했다.
 시는 염포산 터널에 대한 요금 동결 협의를 요청하고 있지만 시행사가 이를 거절하자 지금까지 협상 진행과정과 앞으로 일정에 대해 공개하지 않고 있다.
 시 관계자는 "주민들의 뜻을 반영하기위해 요금동결의 뜻을 전했지만 시행사의 요금인상 입장이 확고한 상황"이라며 "주민들은 요금동결 및 무료화를 요구하고 있고 시행사는 이를 받아들이지 않고 있는 상황에 추후 협상 일정조차 정해진 것이 없다"고 밝혔다.   조홍래기자 usjhr@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