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9 대선'이 한 달도 채 남지 않았지만 대선후보들의 '울산 홀대'는 여전하다는 지적이다. 홍준표 자유한국당 후보가 울산선대위 발대식 참석차 울산을 방문했고 문재인 민주당 후보가 11일 상공회의소에서 '울산비전'선포식에 첨석하는 것이 전부다. 대선전 울산을 방문할 계획이 있는 후보는 아직까지 없다. 자칫 울산시민들은 대통령 후보의 얼굴을 한번 보기 힘들지 모른다.

홍준표·문재인 외 방문 계획 전무
구야권-호남 보수-대구 방문 집중
지역 현안 뒷전으로 밀릴까 우려도


 대선 후보들의 울산방문이 전무하다시피 한데다 울산지역 현안에 대한 무관심과 울산 공약도 찾아보기 어려운 것도 문제다.
 구야권 후보들은 호남 구애에 집중하고, 보수 후보들은 대구 방문에 경쟁을 벌이는 것과 비교하면 '울산'에 대한 대선후보들의 대접이나 속내가 어떤지를 읽을 수 있는 대목이다.
 이처럼 대선 후보들의 관심에서 사라진 울산은 대선국면에서 PK(부산·경남), TK지역(대구·경북)에 둘러싸인 외로운 섬이 되어버렸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울산의 지역현안들도 뒷전으로 밀려나는 것 아니냐는 우려를 낳고 있다.
 울산시는 '동북아오일허브 특구지정' 등 13개 분야 24개 사업을 발굴해 대선공약으로 반영키 위해 각 정당과 대선후보들을 대상으로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한다고 했지만 시간은 촉박하고 어느 후보도 울산 공약을 대놓고 말하지 않고 있다.
 각 정당의 후보선출을 위한 경선에서도 부산경남권역에 포함되면서 울산은 들러리 신세였다. 그래서 울산은 대선 바람이 불지 않는 '대선 무풍지대'란 지적까지 나온다.
 최근 몇번의 대선에서 울산은 여야 가릴 것 없이 예비주자들의 경쟁력을 가늠해 보는 중요한 잣대였다. 울산은 전국 각지에서 유입된 유권자들로 구성된 탓에 인구수는 작지만 대선의 '바로미터'역할을 했다. 그래서 각 정당의 예비후보들이 울산의 대선공약 만들기에 일찍 매달렸고 본선 주자들 역시 울산공약을 후보 공약에 어느정도 충실히 반영하기도 했다.


 남구의 50대 유권자는 "유력 후보들이 선거 초반 울산공약을 발표하는 상징적인 의미에서 찾아와야 한다"며 "울산시와 정치권의 후보 접촉 노력이 절실하고 지역공약을 꼭 포함시켜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편 문재인 후보가 11일 오후 울산상공회의소에서 열리는 '문재인의 울산 비전선포식'에 참석한다. 시민 개방형 타운홀미팅 방식으로 500여명의 시민들을 만나게 된다.  김잠출기자 uskjc@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