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부터 19대 대통령 선거의 공식 선거운동이 시작됐다. 이번 선거는 좌와 우, 진보와 보수라는 과거의 이분법적 프레임에서 벗어나 새로운 대한민국을 만들자는 아젠다로 뜨거운 이슈 대결을 벌이는 양상이다.

여기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지역분권에 대한 확실한 신념이다. 이와관련 김기현 울산시장을 포함한 영호남 시도지사들이 공동으로 19대 대선 후보자들에게 지방분권 및 영호남 상생발전을 위한 대선공약반영 공동건의문을 전달했다.
 
이 건의문은 울산, 부산, 경남, 대구, 경북, 광주, 전북, 전남 등 8개 영·호남 시도지사가 뜻을 모아 채택했다. 영호남 시도지사는 건의문에서 "지방자치제가 부활된 지 20여 년이 지났지만, '무늬만 지방자치제'라며 중앙과 지방의 관계는 수직적 상하관계에서 국정 운영의 파트너로 변화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건의문에는 지방분권 개헌을 통한 실질적 지방자치 실현과제(7건), 재정분권 실현으로 지방의 자율성·책임성 강화 과제(4건) 등을 담았다. 영호남 시도지사들이 대선 후보자들에게 대선공약 반영을 요구한 공동건의안은 8건이다.

지역발전을 위한 지방분권형 개헌추진, 재정분권을 통한 지방의 자율성·책임성 강화, 혁신도시 이전기업 법인세 50% 지방세화,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의 국가차원 대책 마련 등이다. 또 지역균형 발전을 위한 광역교통 기반시설 확충, 도시철도 무임승차 손실분 국비 보전, 남부권 초광역경제권 추진, 조선업 재도전 희망펀드 3,000억 원 조성 등을 내용으로 하고 있다.
 
이 중 혁신도시 이전기업 법인세 지방세화는 울산 등 전국 10개 시도의 혁신도시 조성에 따라 지역 전략산업과 상생발전을 위해 이전기관과 협력사업 추진을 위한 재원으로 법인세 50%를 지방세로 전환하자는 것이다. 이번 건의를 주도한 김 시장은 "수도권에 대비되는 남부권의 발전과 영·호남의 상호협력을 통한 상생발전으로 하나된 모습이 국민 대통합을 실현하고, 진정한 지방자치 시대를 열어 국가 경쟁력을 견인해 새로운 미래를 열어 나가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지역의 목소리를 담아 진정한 지방분권시대를 열어가는 것은 대통합의 시작이자 마침표다. 대권 주자들은 이번 지자체 건의를 정책에 반영하는 노력을 보여야 할 것이다. 화합과 통합의 리더십은 말로만 되는 것이 아니라 정책의 내용으로 드러난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한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