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년마다 치러지는 대통령선거는 울산발전의 좋은 기회이다. 대규모 국비가 투입되는 사업이 대선공약으로 채택되면 그만큼 사업 추진동력을 얻는 것은 물론 대부분 실현되기 때문이다. 전국의 지방자치단체들이 앞다퉈 지역 숙원사업을 대선 공약으로 만들어 각 후보에게 강하게 요구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19대 대선 주요 후보들이 내건 울산 공약은 무엇이 있는지 차례로 정리해 본다. 편집자

산업수도 재도약 7대 비전 발표
원전·유화단지 안전 확보 강조
공공병원·3D프린팅산업 육성

#해양선박금융공사 설립·공공발주 확대
기호 1번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사진)는 지난 11일 울산상공회의소에서 '울산비전'을 발표했다.
문 후보는 "울산이 대한민국 산업화를 이끌었습니다. 이제 대한민국 산업수도로의 재도약을 시작합니다"며 7대 울산 공약을 밝히면서 "울산 경제를 통해 대한민국 경제성장판을 다시 열겠다"며 '조선산업의 경쟁력 강화와 일자리 보호'를 공약 첫 머리에 제시했다.
정부가 설립을 추진 중인 '한국선박회사'와 '선박금융공사'의 기능을 통합해 '한국해양선박금융공사'를 설립하고 금융지원을 강화하고 군함과 대형선박, 어업지도선 등 공공선박 발주를 대폭 늘리고,국내 해운 선사들의 신규 선박 발주도 정부에서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했다.

#지진방재센터·재난관리 클러스터 조성
두 번째 공약은 '원전과 석유화학단지의 안전 확보'이다.
신규 원전 건설을 전면 중단하고, 노후 원전 수명 연장을 금지하겠다고 약속한 문 후보는 "설계 수명이 남은 원전은 내진 설계를 강화하고 준공 40년이 지난 석유화학단지의 지하 배관망 등 노후시설 안전진단도신속하게 실시하겠다"면서 "지진방재센터를 건립과 재해·재난 관리 클러스터 조성"을 약속했다.
문 후보의 세 번째 울산공약은 '울산 도시외곽순환도로 조기 착공'이다.
문 후보는 "경부고속도로와 울산·포항 고속도로, 그리고 강동 구간을 연결해 김해신공항으로의 접근성을 향상시키겠다"고 말했다.
네 번째는 '울산형 공공병원 건립'이다.
울산은 광역시 가운데 공공병원이 없는 유일한 지역인 울산에 절대 필요한 인프라이지만 산재모병원이 아직도 지지부진한 것과 비교하면 실현여부가 주목된다.
문 후보는 '태화강 국가정원 지정'과 '공공기관에 30% 지역인재 고용 의무할당제 도입'과 '3D프린팅산업을 울산의 신성장동력산업 육성'도 제시했다.
 
#자동차 산업 등 빠져 '홀대' 지적도

문제는 연간 60여만대 정도의 생산능력 밖에 안되는 광주에서 "미래형 자동차 중심도시로 만들겠다"고 공언해 시민들의 불만을 자아내고 있다. 대한민국 대표 자동차 도시 울산에는 이에 대해 한마디도 언급하지 않았기 때문에 '울산 홀대'라는 지적까지 나온다.
바이오메디컬 국가산단 조성이 빠진 것도 비판을 받고 있다. 울산시와 UNIST가 추진 중인 게놈 기반 바이오메디컬 산업은 다른 어느 지역보다도 경쟁력과 가능성을 갖췄는데도 상업화에 대한 비전을 제시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김잠출기자 uskjc@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