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의당 심상정 후보(사진)의 울산공약은 '원전'과 '안전' 에 중점을 두고 있다.
 심 후보는 특히 '울산공공종합병원 건립'을 울산공약  3호로 내놓아 4인의 다른 후보들이 형식적으로 '산재모병원'이라는 재탕공약을 제시한 것과는 확연히 구별된다.

원전·안전 중점 6대 약속 내놔
노후 원전 폐쇄·신규건설 중단
지진연구소·산단 악취방지시설

# 지역 종합 진단 선행 눈길
심 후보는 울산건강연대나 시민연대, 노동단체와 시민사회단체가 요구해 온 '울산형공공병원'의 실체와 필요성을 제대로 파악하고 있고 진단한 유일한 후보로 꼽힌다.
 타 후보들이 공통으로 울산공약에 포함시킨 '산재모병원'은 이명박·박근혜 정부의 공약이었다. 하지만  아직도 예타를 벗어나지 못하는 등 무산위기에 있는데다 당초 건립계획과도 완전히 달라져 규모와 역할도 축소 내지 조정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시민들은 이미 울산산재모병원에 대한 기대를 접고 있는데도 다른 후보들은 개념 정리가 안된채 재탕공약으로 내놓고 있다.
 심 후보는 "울산산재모병원 공약 이전에 울산공공종합병원에 대한 지역요구가 있었다"며 "울산공공종합병원을 건립해서 지역거점 공공병원 기능을 강화해야 한다"고 핵심을 찔렀다.
 아울러 심상정 후보는 울산공약을 위해 '지역 종합 진단'을 선행해 알찬 준비라는 면모를 과시했다.
 심 후보는 지역 종합 진단에서 '지진, 핵발전소 및 산업단지 안전 문제, 경제 불황, 일자리 문제 등으로 인해 전반적으로 울산시민들이 불안한 상황'이며 '경제 문제 중에서 특히 현대중공업 분사로 인한 고용 불안정, 베이비부머 세대 노후대책, 청년 일자리 문제에 대한 해법이 필요함'이라고 적시해 현재의 울산을 바라보는 시각이 어떤지를 보여준다.

# 산재모병원 등 재탕공약과 차별화
이러한 현실인식과 지역 종합  진단에 따라 심 후보가 마련한 '울산공약- 6대 약속'은 '안전한 울산 만들기, 조선산업 활성화, 울산공공병원 설립, 광역교통망 건설, 관광산업 활성화, 4차 산업 인프라 구축'등으로 나뉜다.
 안전한 울산만들기를 위한 세부실행 사항을 보면 △신규원전 건설 중단과 노후 원전 폐쇄 △(원자력)재해 대비 주민교육 의무화 △원전 규제기구 독립운영 △에너지 절약의무화, 대체에너지 개발 △울산에 지진연구소 설치 △산업단지 악취방지시설 운영 등이다
 그리고 두번째 울산공약인 조선산업 활성화를 위해서 심 후보는 △국가 주도 기술 지원 정책 △고부가가치 선박 지원 정책 △조선소 일용직 노동자들을 위한 조선산업 교육기관의 설립 △조선업 퇴직(실직)자를 위한 기금 조성 등을 제시해 문재인 후보와 안철수 홍준표 유승민 후보의 관련 공약과 거의 일치하고 있다.
 심 후보의 울산공약 중 가장 돋보이면서 타 후보와 가장 차별화된 '울산공공종합병원 건립'은 오랜 기간 지역의 요구가 있었고 광역시 중 울산만 유일하게 없는 '공공종합병원'을 건립해 지역거점 공공병원 기능을 강화하겠다는 계획이다.
 
# 임금격차 해소 '최고 임금법'
심 후보의 울산공약 중 '광역 교통망 건설'과 '관광산업 활성화' '4차 산업 인프라 구축' 은 타 후보의 공약과 일치하거나 울산시가 이미 추진하고 있는 사업으로 크게 주목받기 어렵다.
 국내 노동운동의 메카로 불리는 울산 노동자들의 표심을 얻기 위한 노동 관련 공약은 어떨까?
 심상정 후보는 하청노동자의 임금을 원청 정규직 대비 80% 수준으로 인상, 고위 임직원들에게 임금이 과도하게 지급되는 것을 막기 위해 공공부문은 최저임금의 10배, 민간기업은 30배를 넘지 않도록 제한하는 최고임금법 제정 등을 공약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잠출기자 uskjc@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