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 울주군 공무원들의 문란행위와 도덕적 해이가 도를 넘었다. 도시계획 업무를 담당하는 과장이 개발정보를 이용, 부동산을 매입해 거액의 잇속을 챙겼다가 옷을 벗고 구속 위기에 처했는가하면, 재난복구 담당공무원이 수재의연금 수천만원을 횡령하는 사건까지 발생했다.

 지난해 관급공사 비리로 공무원들이 줄줄이 구속된 지 채 8개월도 지나지 않아 공무원의 대형 독직비리가 잇따라 터지자, 울주군은 전국에 '비리 지자체'로 낙인 찍히지나 않을까 전전긍긍하는 분위기다.
 25일 울주군에 따르면, 군 안전건설과 재난복구 담당(6급) A씨가 올해 1월 울산사회복지공동모금회가 기업체로 부터 기탁받은 주유상품권 3억여 원 가운데 8,000만원 가량을 횡령한 정황을 잡고 지난 20일 경찰에 수사를 의뢰했다.

 이 주유상품권은 지난해 태풍 '차바'로 피해를 입은 수재민들에게 지급될 예정이었는데, 어이없게도 재난복구 지원 업무를 맡은 담당공무원이 이 돈에 손을 댄 것이다.
 현재 A씨를 업무상 횡령 혐의로 입건해 수사 중인 경찰은 A씨가 빼돌린 상품권을 현금화해 사용했으나 정확한 사용처를 확인하지 못하고 있다.

 앞서 A씨는 지난 5일 울주군 감사부서에서 자신의 비리에 대한 조사에 착수하자 의원면직을 신청한 뒤 잠적한 것으로 알려졌다.
 군은 A씨의 면직신청 심사를 보류하고 경찰의 수사 결과를 지켜본 뒤 기소 시점에 징계위원회를 열어 처리할 예정이다.
 A씨는 기획부동산에 투자했다가 큰 손해를 본 데다 불법도박에 빠져 억대 빚을 지고 있고, 종전 울산시에 근무할 당시 동료 공무원이나 업무 관련 업체로부터 거액의 돈을 빌린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해 9월 20일 군에 전보된 이후 태풍 피해 복구공사에 낙찰된 업체들이 A씨에게 적게는 500만원에서 많게는 5,000만원 이상을 빌려주고 돈을 돌려받지 못한 피해도 접수됐다.
 공교롭게도 A씨는 지난해 검찰이 하천 가동보 설치공사와 관련해 수사에 착수하자 고향으로 내려가 승용차 안에서 스스로 목숨을 끊은 같은 부서 직원 B씨의 후임으로 발령받아 근무하다 이 같은 비리를 저질러 주위를 의아하게 했다.
 결국 같은 업무를 맡은 6급 공무원의 잇단 유고로 군 안전건설과 '재난복구담당'은 오는 7월 정기인사 때까지 또다시 공석으로 남게 됐다.

 이번 사건에 앞서 지난해 11월에는 군 도시과장 C씨가 청량면 두현저수지 힐링여가 녹지조성 사업에 대한 개발정보를 이용, 인근 임야를 매입한 뒤 주택 이축권을 편법 양도하는 수법으로 건축허가를 받아 개발이익을 챙기는 독직비리도 있었다.
 C씨는 이 비리로 작년 연말 직위해제된 뒤 최근까지 경찰 수사를 받았으며, 현재 구속영장이 신청된 상태다. 최근 1년간 드러난 군 공무원의 비리는 이 뿐만 아니다.

 지난해 9월에는 하천 가동보 설치 등 관급공사와 관련해 특정업체의 공법이나 자재가 선정되도록 부하 직원에게 압력을 넣어 3,300여 만원을 챙긴 당시 울주군 국장 출신 D씨 등 전·현직 공무원과 브로커 등 6명이 무더기 적발되기도 했다.
 또 이들 공무원 비리와는 성격이 다르지만, 울주군 핵심부서인 건설도시국장(4급)이 질병을 이유로 올 1월부터 병가를 이어오다 지난 17일에는 올 연말까지 휴직을 낸 것으로 확인됐다.
 이 때문에 건설도시국장 자리가 1년 가까이 공석으로 방치되는 바람에 업무 차질은 물론, 부하직원 관리에도 구멍이 뚫리면서 이번 '재난복구담당'의 공금횡령 사건까지 터지고 말았다.

 이경걸 울주군 부군수는 "예상하지 못한데서 직원 비리가 발생한데 대해 군민들께 뭐라 드릴 말씀이 없다"면서 "현재 대선이 한창이고, 다음 지방선거를 1년 앞두고 있어 공직사회의 중심잡기가 어느 때보다 필요한 시점을 감안해 직무교육 등을 통해 공직기강을 바로잡겠다"고 말했다.  최성환기자 cs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