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 남구가 전국 지방자치단체 최초로 태양광발전으로 얻게 되는 탄소배출권 판매를 추진한다. 26일 남구는 단독주택과 저층 빌라가 밀집한 삼호동 와와공원 일원에 태양광 발전설비를 설치하는 '삼호동 그린빌리지 조성사업'을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이 사업은 주택 옥상에 2∼3㎾급 태양광 발전설비를 설치해 전기를 스스로 생산하는 친환경 마을을 조성하는 것이다. 자치단체나 정부 산하 기관 주도로 진행되고 있는 전국 태양광 발전기 보급 사례 중 가장 큰 규모인 500가구가 대상이다.

 국비 등 총 26억 원의 사업비가 투입되며 시공사 선정, 대상 주민 신청은 완료됐다. 남구는 한국에너지공단의 서류 검토 등을 거쳐 오는 7월이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사업이 완료되면 이 마을은 연간 200만㎾의 전력을 생산하고 1,500t가량의 온실가스를 줄이는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특히 남구는 가구당 전기를 절약하는 것뿐 아니라 태양광을 통해 얻게 되는 탄소배출권 판매에도 나선다는 계획이다.
 남구에 따르면 온실가스 감축, 흡수 또는 제거한 인증실적을 배출권거래제 할당 대상업체에 판매할 수 있다.

 이를 위해 태양광 모니터링시스템 도입을 추진한다. 이 시스템은 500가구에 대한 태양광 통합발전량 및 CO쐝 절감 정보를 확인할 수 있어 온실가스 감축 실적 인증이 가능하다.
 남구는 1,500t가량의 온실가스를 줄이면 연 940tCO쐝의 탄소배출권을 판매 가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현재 1tCO쐝당 거래금액이 2만3,000원인 것을 감안하면 매년 2,100만 원 가량의 추가 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 얘기다.

 특히 국내에는 2015년부터 탄소배출권 거래가 가능해 졌지만 탄소배출권 시장에 공급자는 없고 수요자만 늘고 있는 실정이라 수익이 훨씬 늘어날 수 있다는 게 남구의 설명이다.
남구는 수익금을 모니터링 시스템 등의 통신료로 사용하고 에너지기금으로 조성해 삼호동 신재생에너지 사업에 재투자한다는 계획이다. 사업은 다음달 정부의 관련 공모사업을 통해 사업비를 확보한 후 1년간 진행되며 2억7,000만 원가량의 사업비가 투입될 예정이다.

 남구 관계자는 "신재생 에너지마을 조성으로 전국의 태양광 설치 확산 분위기 조성 및 홍보에 기여하고, 마을공동체 의식 회복, 전기요금 절약 등의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남구는 철새 분변으로 고통받는 삼호동을 철새를 주제로 한 생태관광지로 만들기 위해 철새홍보관, 게스트하우스, 철새거리 조성 등을 추진 중이다. 
                                              조창훈기자 usjc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