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는 국민안전처가 실천 중심의 안전문화운동 추진을 전국적으로 확산하고자 울산과 대전을 시범 운영 선도 지자체로 지정했다고 26일 밝혔다.
 시는 '시민 모두가 체감하는 안전도시 울산 구현'이라는 비전과 '지속 실천가능한 안전문화운동 정착'이라는 목표 아래 △안전교육 △안전점검 △안전신고 등 3대 추진과제를 선정해 직장 안전문화 운동을 중점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안전교육 분야는 시청 공무원을 대상으로 안전실천의식을 고취하기 위한 전문가 특강, 직장교육 시 재난유형별 행동요령 영상시청 교육, 심폐소생술 교육, 재난안전체험 훈련 등을 재난안전연구원과 협력해 추진한다.
 안전점검 분야는 안전점검체크리스트에 의한 청사안전점검의 날 정례화 운영, 안전실천 청내 안내방송 실시, 테마별 안전점검의 날 운영, 청사 경계 보안 및 안전관리 강화 등이다.

 특히, 청사를 이용하는 공직자 및 민간인에 대해 미끄럼 방지 등 위험표지판과 시설 설치, 근무시간 이후 민간인에 대한 청사출입으로 인한 사고를 방지코자 카드인식기 도입 등으로 청사 경계 보안 및 안전관리 강화에 철저를 기한다는 방침이다.
 안전신고 분야는 시 공무원에 대해 매월 1건 이상 위해요소를 신고토록 하는 공무원 안전신고 정례화, 안전신문고 앱을 내려 받아 생활주변 안전위해요소 현장에서 즉시 신고토록 할 계획이다.

 아울러 시는 학교와 시민에 대한 안전교육과 안전체험 참여, 안전 점검실천, 안전모니터봉사단을 중심으로 안전위해요소 상시감시 등 안전신고를 강화하며, 기업체 안전문화운동도 병행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국민안전처는 이번 '직장 안전문화운동' 시범 운영 후 결과를 토대로 표준매뉴얼을 제작, 하반기에 타 지자체로 확산한다. 정두은기자 jde03@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