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납품단가 현실화를 요구하면서 레미콘 공급을 중단해 지역 건설업계를 압박한 울산지역 레미콘업계가 지난 24일부터 레미콘 생산 재개에 들어갔다.
 하지만, 양 측이 접점없는 평행선으로 치달리고 있다는 점에서 사태 재발의 불씨는 여전히 남아 있다.
 26일 울산레미콘공업협동조합(이하 조합)에 따르면 울산지역 레미콘업체 16곳은 납품단가 인상과 관련해 지역 중·대형건설사 50여 곳과 협상을 재개했다.
 앞서 이들 업체는 20일부터 22일까지 사흘 간 레미콘 생산을 중단했다.
 현재 건설업계는 레미콘업체들이 집단행동을 보인 만큼, 인상안을 어느 정도 수용하겠다는 입장이다.

 대형건설사를 중심으로 레미콘업계가 제시한 조합 공급단가 기준 82% 인상안을 받아들인 것으로 알려졌다.
 기존 단가 대비 6% 인상된 가격이다.
 하지만, 중소형 건설사와의 협상 전망은 그리 밝지만은 않다. 
 업체 간 입장 차가 다소 줄어들긴 했지만 레미콘 가격의 주요 인상 요인인 모래가격이 급등하고 있는데다, 레미콘업체 대부분이 공급가 82% 인상안을 고수하고 있기 때문이다.
 중소형 건설업체들은 "76%인 공급가에서 6% 인상은 지나치다"며 3% 인상된 79% 수준에서 결정해 줄 것을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레미콘업체 관계자는 "건설업체들이 제시한 79% 수준으로는 적자 폭을 줄이는 수준 밖에 안 된다"며 "지난 1월 이후 중단된 남해 해역 모래 채취가 재개되지 않을 경우 생산 중단도 심각하게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중소형 건설업체 관계자는 "국내 주택·건설경기 침체로 최악의 경영난을 겪는 상황에서 주요 자재인 레미콘 가격을 무조건 올려주기는 곤란하다"고  밝혔다.
 한편 시 관계자는 "민간업체 간의 일이기 때문에 행정관청이 직접 개입할 수 없지만, 아파트 등 민간 건설현장에 차질이 생기지 않도록 적극 중재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김장현기자 uskji@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