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 모두가 체감하는 '안전도시 울산 구현'을 위한 제2기 울산시 안전관리 민관협력위원회가 본격 활동에 들어갔다. 울산시는 지난주 울산시 안전관리 민관협력위원회를 열었다. 이날 회의는 신규 위원(17명) 위촉장 수여와 공동위원장 선출, 2017년 안전 분야 주요정책 설명, '안전도시 울산 구현'을 위한 기관 간 상시 협업체계 구축 등이 중점 논의됐다.

울산시는 올해 안전분야 정책으로 재난안전 통합관리·대응 기능강화, 재난취약분야 중점 안전관리, 자연재난 방재기반 및 대응역량 강화 등에 매진한다. 또 원전 및 국가산단 안전관리 강화와 시민안전 문화확산 및 소방안전 인프라 확충 등에 행정력을 집중한다. 이를 위해 지역안전지수 취약분야 개선과 재난 위험시설물 안전관리 강화, 지역 축제·행사 안전관리, 계절별 자연재난 대응체계 확립에 나서고 있다.

공공시설물 내진보강과  지진방재연구센터 추진,  ICT 기반 재난예경보 및 민방위 경보시스템 현대화도 구축 중이다. 특히 원전 및 국가산단 안전관리 강화를 위해 원전 방사능 재난대비 역량 강화와 국가산단 안전관리 마스트플랜, 산단 안전사고 저감대책 등을 추진하고 있다. 위원회를 가동하는 목적은 안전문화 캠페인과 재난 위험요소 모니터링·제보, 민관협력 활성화를 위한 교육·훈련 참여 등의 활동을 강화하기 위해서다. 민·관이 유기적인 협력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안전한 도시 울산을 만들어 나가는 데 행정을 집중하겠다는 울산시의 방점이 구체화된 사례다. 문제는 울산이 여전히 안전하지 못하다는 이야기다. 올해만해도 울산공단에서는 툭하면 폭발 사고가 터지고 있다. 울산시가 민관협력위원회를 만들고 안전에 꾸준한 의지를 보이는 것은 시민들이 안심하고 현업에 종사할 수 있도록 안전문화 구축에 모든 행정력을 쏟겠다는 의지의 표명이다.

울산시는 광역시 승격 20주년을 맞아 도시품격을 높이는 데 집중해 산업수도의 위상을 되찾겠다는 포부가 안전도시로 구현될 수 있기에 안전한 도시만들기에 매진하고 있다. 문제는 시민들의 의식이다. 행정의 안전도시 시스템도 중요하지만 시민의식을 안전에 초점을 맞추는 일이 우선과제다. 이에 대한 보다 세심한 현실적 방안이 필요한 시점이다. 행정의 안전도시 시스템도 중요하지만 시민의식을 안전에 초점을 맞추는 일이 우선과제다. 이에 대한 보다 세심한 현실적 방안이 필요한 시점이다. 안전에 대한 생각부터 바꾸는 운동도 필요하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