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 취임으로 울산에서는 '조선산업의 경쟁력 강화와 일자리 보호' 공약 실현으로 '미래형 글로벌 산업도시 도약'과 '조선업 회생'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문 대통령은 선거기간에 '산업수도 재도약 7대 비전'을 내세운 가운데 조선업 부흥을 가장 먼저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산업수도 울산의 재도약을 위해 노력하겠다며 특히 조선업 불황 극복과 경쟁력 제고를 위해 적극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또 군함과 해경선박, 어업지도선 등 공공선박 발주 확대와 국내 해운선사들의 신규 선박 발주 지원을 하면 울산의 조선산업이 다시 부흥기를 맞을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3D프린팅산업을 울산의 신성장동력산업으로 육성하겠다는 공약을 했다.
 울산에 3D프린팅 소재 및 장비 관련 기업과 혁신자원 등이 다수 입지해 있고 현재 3D프린팅 육성사업이 추진 중이기 때문에 "2019년부터 2023년까지 1천500억원을 투자해 울산테크노산단 부지에 9천㎡, 건축면적 2만㎡ 규모의 '국립 3D프린팅 연구원'을 설립하겠다"고 공약했다. 울산시의 요구를 수용했고 모든 후보들의 공통공약이라 울산공약 중 가장 실현이 빠를 것으로 보인다.

 울산의 교통 인프라 중 동서축이 없는 것과 관련, 문 대통령은 울산 도시외곽순환도로를 조기 착공하겠다고 약속했다. 경부고속도로와 울산·포항고속도로, 강동구간을 연결해 김해신공항으로의 접근성을 향상시키고, 울산 시가지의 교통 혼잡도 줄이겠다는 약속이다.

 공공병원 건립도 주목된다.  울산 공공병원 설립은 20년째 되풀이되는 시민 요구이다. 특히 울산은 광역시 중 유일하게 공공병원이 없는 지역으로 공공병원 건립이 시급한 실정이다.

 태화강을 국가정원으로 지정해 관리하겠다는 공약도 있다. 현재 우리나라 국가정원은 전남 순천만이 유일하다.

 원전과 석유화학단지등 국가산단의 안전 확보도 공약했다. 문 대통령은 "울산은 세계적인 원전밀집단지 사이에 있고 인근지역 고리·월성원전에 14기의 원자로가 가동 중에 있어 원전안전성 확보가 울산 시민들의 최대 관심사"라며 "신규 원전 건설 전면 중단과 노후 원전 수명 연장을 금지하고 설계 수명이 남은 원전에 대한 내진 설계를 강화하겠다"고 약속했다. 준공 40년이 지난 석유화학단지의 지하 배관망 등 시설 안전진단을 신속히 실시하고, 지진방재센터를 건립해 울산 전체를 실시간으로 살피는 것은 물론 재난·재해 관리 클러스터를 조성, 울산의 새로운 지역특화산업으로 육성하겠다는 의지도 보였다.

 이 밖에 '공공기관 지역인재 고용 30% 의무할당제 도입'을 약속해 울산의 일자리 창출과 혁신도시 입주 공공기관 지역인재 고용률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김잠출기자 uskjc@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