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19대 대선 울산지역 투표 효과가 울산의 정치지형에 어떤 변화를 가져올지 주목된다.

 11일 울산의 정가에 따르면 보수텃밭이라며 전통적인 보수성향으로 분류되던 울산의 전 읍면동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1위 득표를 한 점은 별다른 돌발변수가 없는한 내년 지방선거까지 효과를 이어가며 변화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측된다.

 당장 내년 지방선거에서 진보와 보수진영의 치열한 승부를 예상할 수 있다. 과거 '야도(野都) 울산'이 3당 합당으로 여도(與都)로 굳어졌지만 본래의 야성을 회복했다는 해석에 따른 것이다. 

 울산은 노동자 등 진보세가 강하면서도 동북구 외에는 시장과 기초단체장을 한번도 교체한 경험이 없다. 따라서 국회의원과 단체장, 기초의원까지 늘 보수정당이 이긴다는 인식이 선거공식으로 굳어져 왔다. 그러나 이번 대선에서는 달랐다. 울산 민심은 조직력이 막강하다던 자유한국당 후보(27.5%)보다 문재인 대통령(38.1%)을 더 많이 지지했다.

 그 결과 문 대통령 당선에 따른 진보세력의 확장이 지방선거에도 영향을 미치며 울산선거도 달라진 양상을 보일 것이란 섣부른 예측까지 나온다.

 최초의 지방권력 교체, 야권의 울산 시장 당선이 불가능하지 않다는 관측과 함께이다.
 민주당의 조직 강화와 인재영입, '보수의 분열은 필패'란 쓴맛을 본 보수정치권이 지방선거를 앞두고 어떠한 이합집산을 할 지 울산정가의 흥미로운 관전포인트가 될 것이다.

 민주당의 한 인사는 "내년 지방선거까지 문재인 정부가 개혁과 국민통합을 얼마나 잘하느냐가  지방선거에 미치는 큰 변수가 될 것이다"며 "지방정부 협치를 이끌어 내고 울산 민심을 계속 붙들어 집권당으로서개혁 의지를 실천하면 내년에 최초의 지방권력 교체를 할 수 있다"고 자신감을 보였다.

 내년 울산시장 선거에는 김기현 시장의 재출마가 예상된 가운데 한국당 정갑윤 의원, 이채익 의원과 바른정당의 강길부 의원 등이 자천타천으로 거론되고 있다.

 민주당에선 송철호 변호사, 임동호 시당위원장, 심규명 변호사와 정의당 조승수 전 의원이 거론되어 왔다.
 여기에 최근 선거법 위반 재판을 무사히 넘긴 초선의 윤종오 의원 출마설도 계속 나오고 있다.

 구군 단체장은 여야 막론하고 많은 예비 후보들이 벌써 움직이고 있어 올연말쯤 교통정리를 기다려야 할 판이다.

 대선 과정에서 여권 인사를 포함한 지역 인재들이 기존에 몰렸던 한국당이 아닌 민주당으로 줄줄이 입당하고 문재인 지지선언이 잇따랐던 것도 보수 정당의 쇠락을 반영한 단면이었다.  김잠출기자 uskjc@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