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의당 울산시당 중구당원협의회가 중구청에 대해 '성안동 공공용지 취득 및 환매 과정 특혜 의혹' 조사와 산림훼손과 관련한 불법행위를 엄정 처벌하고 재발 방지대책을 마련할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정의당 중구당협은 "성안동 한국방송대학교 울산지역대학 뒤편 생태공원(숲못공원) 부지 가운데 일부가 사유지여서 지역주민들의 공원 이용이 곤란해져 민원이 다수 발생 하고 있다"고 지적하고 "해당 사유지의 취득·환매과정에 대해 철저한 조사를 실시해 부당한 행정특혜나 과실에 대해 한 점 의혹이 없도록 밝혀라"고 요구했다.

 정의당 중구당협은 논평을 통해 "공공용지로 매입한 후 생태공원을 주민 세금 10억원을 들여 조성됐는데 공원부지 일부를 개인에게 되팔았다는 것은 단순한 실수로 보기엔 너무나 어이가 없다"며 의혹을 제기했다.
 또 "해당 부지의 임야 수목 훼손 불법행위에 대해 중구청은 재해우려목 제거에 대한 허가를 해주었을 뿐이고, 해당 지주가 불법적인 무단 벌목을 한 것으로 판단해 조사 후 고발조치 하겠다고 하나, 행정관청의 감독 소홀 및 무사 안일한 행정으로 인해 많게는 수백, 수십 년 된 나무가 훼손되어 복구 불가능의 상태가 되어 버린 것에 대해 중구청장에게 엄중한 사과와 빠른 재발방지대책 마련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한편 해당 사유지(성안동 산 161-23)는 중구문화체육센터 건립이 예정되어 있던 지난 2008년 8월께 중구청이 공공용지로 협의 취득했다가 2012년 중구문화체육센터 예정 부지가 혁신도시로 변경되면서 2013년 8월에 원 소유자에게 다시 환매되었다. 이 과정에서 숯못생태공원에 속하는 사유지는 제외하고 환매해야 했는데도 전부 환매해 숯못생태공원 내에 설치된 데크 일부가 사유지에 속하기도 했다.

 중구청은 이를 행정상의 실수였다고 주장했다. 중구청은 이달초 "소유주와 계속 부지 매입을 위해 협의를 벌였지만 진전이 없었다가 최근 소유자가 매각 의사를 밝힘에 따라 추경에 예산을 편성해 매입하기로 방침을 정했다"고 밝힌 바 있다.  김잠출기자 uskjc@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