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 취임 1주일이 지나면서 대선 공약인 신고리원전 5·6호기의 백지화 실현 여부에 지역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최근 울산 부산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의 공약 이행 촉구 회견이 잇따르고 있는 가운데 민주당 원전안전 특위위원(이하 특위)들이 18일 고리본부를 방문할 예정이다.

 특위는 최인호 최고위원을 위원장으로 우원식, 박홍근 등 8명의 국회의원들과 김광희 부산대 교수, 이혜영 전국원전감시기구협의회 회장 등 외부전문가 10명으로 구성돼 있다.

 이날 특위의 고리 방문은 제19대 대통령 공약 이행을 위한 현황파악과 신고리 원전 5, 6호기 건설중단 관련 현장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서다. 

 아울러 격납건물 라이너 플랜트 부식 등 원전 안전관리 종합적인 점검도 한다. 이날 일정은 오후 2시 고리본부에 개별 도착해 신고리 5·6호 건설 중단에 따른 현안과 격납건물 CLP 배면부식에 대한 브리핑 및 질의응답 시간을 갖게 된다.

 한편 부산지역 언론보도에 따르면 한국수력원자력이 최근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 쪽으로 방침을 정한 것으로 알려져 시기와 방법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이와 관련해 부산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이 다음달 18일 고리원전 1호기 폐쇄 시기에 맞춰 문 대통령이 탈핵 선언을 하는 방식을 제안했다는 부산지역 언론보도가 17일 나왔다. 국내 첫 상업원전 폐로 사례가 되는 고리 1호기의 영구 정지일에 맞춰 원전 밀집 단지인 부산에서 이 같은 선언을 하는 것이 상징성이 크다는 판단에서다. 또 신고리 5·6호기 백지화 부산시민운동본부는 17일 부산시의회 3층에서 부·울·경 800만 시민의 안전을 보장받을 수 있도록 새 정부에 조속한 공약 실행을 촉구하는 긴급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에 앞서 지난 15일에는 탈핵울산공동행동이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문재인 정부는 신고리 5·6호기를 비롯한 핵발전소 신규 건설 및 노후원전 폐쇄를 골자로 한 탈핵 공약을 거침없이 완수하라"고 촉구했다.  김잠출기자 uskjc@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