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 조선해양기자재 장수명 기술지원센터 착공식이 18일 남구 두왕동 울산테크노일반산업단지 내에서 열린 가운데 김기현 시장, 변식룡 시의회 부의장, 김종훈 국회의원, 김정렬 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 원장, 김정환 산업통상자원부 국장, 박윤소 한국조선해양기자재공업협동조합 이사장, 시의원, 기업 및 연구기관 관계자 등 참석자들이 축하 발파 버튼을 누르고 있다. 유은경기자 usyek@ulsanpress.net

조선경기 침체 등 어려운 대내외 환경에 직면한 조선해양기자재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조선해양기자재 장수명 기술지원센터가 오는 2020년까지 울산에 구축된다.
 부산·경남지역에 비해 부족한 조선해양 분야의 R&D 기관 확충이라는 점에서 침체에 빠진 조선해양산업 활력 제고와 경쟁력 강화가 기대된다.


 울산시와 산업통상자원부, 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은 18일 남구 두왕동 울산테크노산단에서 김기현 시장, 산자부 관계자, 기업 및 연구기관 관계자 등 18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조선해양기자재 장수명 기술지원센터 착공식을 가졌다.

 테크노산단 내 1만6,500㎡ 규모
연구지원센터·시험평가동 구축
총 360억 투입 2020년 준공 목표
353억 생산유발·350명 고용 효과
울산 조선해양업 경쟁력 강화 기대

 시에 따르면 고부가가치 조선해양기자재 산업은 원천기술을 보유한 외국 기업들이 주도하고 있고, IMO(국제해사기구)의 선박 안전기준과 국제선급의 기자재 신뢰성 인증이 강화돼 국내 관련 기업이 해외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개발된 핵심 부품의 신뢰성 인증이 필수적이다.
 이러한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조선해양산업의 핵심기술인 안전·신뢰성 관련 분야의 기자재에 대한 연구개발 및 시험인증을 위한 통합·지원체계 구축이 절실한 실정이다.


 센터는 총 360억 원(국비 234억, 시비 113억, 민자 12억)이 투입돼 테크노산단 내 부지 1만6,500㎡에 건축연면적 4,858㎡(건축 3개 동), 야외시험장 2,150㎡ 규모로 2020년 준공 예정이다.
 주요 시설을 보면, 조선해양기자재업체들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연구지원센터와 시험평가동이 구축된다.
 연구지원센터에는 신뢰성·수명인증과 장수명 기술지원을 위한 본부 및 국내·국제 학술 회의용 각종 회의실과 연구시설이 들어서고, 시험평가동에는 내구 신뢰성 평가 시험동, 노화촉진 시험동, 사고안전평가 시험동 등이 구축된다.
 센터는 조선해양산업의 세계적 트렌드와 국제해사기구(IMO)의 기자재 안전 규제강화에 대응, 신뢰성 평가와 내구성 강화를 위한 수명인증 체계를 구축해 장기 침체에 허덕이는 지역 조선해양기자재 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핵심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시는 센터가 본격 가동되면, 지역 경제적 효과는 생산유발 효과 353억 원, 부가가치 유발효과 201억 원의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 350명의 고용유발 효과가 발생해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고 있다. 정두은기자 jde03@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